"대출 영업 보다 리스크 관리 강화 신경써야"

[일간투데이 김수정 기자] 진웅섭 금융감독원장이 금융회사의 가계대출 동향을 파악하고, 증가세가 과도한 금융회사를 대상으로 리스크 관리 실태을 일시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진웅섭 금감원장은 10일 금융협회장 조찬 간담회에서 가계부채 증가세 안정화를 위해 모든 감독역량을 동원해 대응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금감원은 현재 가계대출 증가세가 높은 상호금융조합, 저축은행, 여전사, 보험사 등 제2금융권 92개사를 대상으로 현자점검을 진행하고 있다.

진 원장은 "제2금융권 풍선효과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향후 계절적 수요증가 등으로 다시 증가세가 확대될 수도 있다"며 "경제심리적인 관점에서도 1분기부터 가계부채 증가세를 안정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진 원장은 금융권에서도 가계대출 영업확대 보다는 리스크관리 강화에 신경써줄 것을 촉구했다.

지난해 말 기준 가계부채는 1344조3000억원으로 전년 대비 141조2000억원 증가했다. 2월 전년 동기 대비 가계부채 증가규모를 보면, 은행은 2조9000억원 늘어 1월(1000억원) 보다 더 확대됐고, 상호금융권과 보험도 1조원 이상 늘어나며, 증가 추세를 보였다.

진 원장은 "은행은 각 은행이 스스로 수립한 '가계대출 관리계획'을 차질없이 이행하고, '한계·취약차주 상환부담 완화방안'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참여해주길 바란다"며 "상호금융은 여신심사 가이드라인이 차질없이 시행돼 가계부채 증가세 안정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각 중앙회가 직원교육 및 고객홍보 등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보험은 여신심사 가이드라인 준수 여부 등 가계대출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며 "아울러 저축은행과 여전사는 과도하게 대출이 취급되지 않도록 협화가 업계를 선도하고, 지나친 고금리 대출이 취급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