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 내내 논스톱 대책회의…"현 금융상황 안정적"
中 여행객 제한 피해 중소기업에 2천억 규모 지원

▲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1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금융감독원장, 금융공공기관 및 금융협회 대표들과 금융상황 점검회의를 열어 최근 금융시장 동향을 점검하고 금융시장 안정을 위한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사진=금융위원회
[일간투데이 김수정 기자] 금융당국이 미국 금리인상시 중소기업의 자금 조달에 어려움이 없도록 회사채 인수지원 프로그램 규모를 계획보다 1000억원 확대하기로 했다. 또 중국의 한국여행 제한으로 어려움을 겪는 관광·여행업을 위한 지원책도 마련키로 했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12일 열린 금융상황 점검 회의에서 "금융을 둘러싼 잠재된 리스크요인에 대해 철저히 점검하고 대응해 나가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금융당국은 지난 10일 대통령 탄핵이 결정된 이후부터 3일 연속 논스톱 대책 회의를 갖고, 금융시장 동향을 살피는 한편, 대응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이날 임 위원장은 "탄핵 선고 당일인 지난 금요일 주가와 환율 모두 안정적이었고, 해외 IB와 외신 등의 평가를 보면, 헌법재판소 선고로 인해 시장의 불확실성이 상당 부문 해소되고 우리 경제의 소비‧투자 심리가 회복될 것이라는 예상이 보다 일반적인 상황이다"며 현 금융상황에 대해 안정적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도 여전히 시장 불안이 남아있고, 유럽 정치불안, 중국과의 갈등, 미국 금리인상 등과 관련 긴장감을 갖고 면밀히 점검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리스크 대응 방안을 발표했다.

우선, 중소·중견기업을 위한 회사채 인수지원 규모를 당초 5000억원에서 1000억원 늘린 6000억원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3000억원 규모인 P-CBO와 합해 중소기업의 회사채 신규 발행 지원으로 총 9000억원이 쓰인다.

또 테마주 관련 특별점검 및 제2금융권 가계대출 현장점검 등도 당초 계획대로 이행할 방침이다.

한편 중국과의 갈등으로 타격이 예상되는 관광·여행업 등 중소기업에는 우선 2000억원 규모로 기업당 최대 3억원까지 이번주부터 특례 대출 및 보증을 지원키로 했다. 피해상황 정도를 감안해 지원 대상 업종 등을 추가로 확대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임 위원장은 협회, 정책금융기관, 당국 등에게 주어진 소명을 적극 수행해 줄 것을 요청하는 한편, 금융권 종사자와 해외 투자자에게는 평상시와 같이 경제·금융생활을 영위해 주고, 한국 금융시장에 투자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