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청, '제1차 도시형소공인 지원 종합계획' 마련

▲ 분야별 소공인 현황. 자료=중기청

[일간투데이 이인규 기자] 고도의 숙련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소공인의 경쟁력을 강화키 위해 중소기업청이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소공인이란 상시근로자 수 10인 미만의 19개 제조업종의 소규모 제조기업을 말한다. 노동집약도가 높고, 숙련기술을 기반으로 해 일정 지역에 집적하는 특성이 있다.

통계청이 발표한 '2014년 전국사업체조사'에 따르면, 소공인은 전국적으로 31만7000개 업체가 있고, 98만9000명이 종사 중이다.

중소기업청은 13일 서울 여의도에서 '제1차 도시형소공인 지원 종합계획' 브리핑을 개최했다고 15일 밝혔다.

지난 2년간 소공인 정책지원 성과와 당면과제 분석 등을 토대로 소공인 정책혁신 방향을 마련했다.

중기청은 소공인 경쟁력 강화를 위한 4대 전략 12개 세부추진과제를 발표했다.

4대 전략은 ▲소공인 집적지 경쟁력 강화 ▲혁신역량 제고 및 제조환경 개선 ▲맞춤형 판로지원 ▲자생적 성장기반 조성 등이다.

소공인 집적지 경쟁력을 강화한다. 지자체가 소공인 및 집적지를 대상으로 역량 실태조사를 실시한다. 조사결과를 토대로 경쟁력을 평가해 집적지 수준별(상, 중, 하) 맞춤형 성장지원체계를 도입한다.

집적지구 제도를 활성화한다. 우수 집적지를 집적지구로 지정한다. 소공인특화센터 설치와 전용 정책자금 조성 등 포괄적 지원을 실시한다.

현장밀착지원 거점인 소공인특화센터를 확대한다. 센터를 소공인간 협업비즈니스 활성화 중심으로 운영한다.

'네트워크형 소공인'을 우대해 수익창출을 위한 공동활동을 확대한다. 네트워크의 원활한 운영과 수익활동을 지원하는 협업 전문가(오거나이저)를 육성한다. 네트워크형 소공인이란 공동구매와 공동기술개발 등을 위한 광범위한 소공인 협업조직을 말한다.

혁신역량을 제고하고, 제조한경을 개선한다. 제조설비·검사장비 투자와 기술개발 등에 필요한 설비자금을 저금리로 융자하는 '소공인 혁신자금'을 신설한다.

스마트 제조환경을 구축한다. 공정이 연계된 소공인(가치사슬기업) 작업장에 생산정보체계를 구축한다. 이를 통해 소공인간 주문정보를 교환하고, 생산진척률 실시간 모니터링 등이 가능한 생산관리시스템을 구현한다. 생산정보체계란 스마트공장 기초 단계와 유사하나, 정보화 시스템 규모가 일반 PC수준인 것을 뜻한다.

맞춤형 판로를 지원한다. 시제품제작과 신발 등 우수 집적지를 대상으로 공동사업 주관사를 선정한다. 브랜드 개발 및 대외홍보 등을 지원하고, 품질 관리 및 집적지 인증마크제 등을 시행한다.

카카오(Makers)와 복지몰 등 온라인 플랫폼, 매출 50억원 이상의 독립몰을 소공인 유통협력사로 지정·활용한다.

수출 중심의 해외진출을 확대한다. 소공인 수출실적이 높고, 진출 선호가 높은 일본, 미국, 동남아를 우선 진출 대상국으로 정해 집중 진출을 지원한다.

자생적 성장기반을 조성한다. 매출과 고용 등이 업종 평균보다 높고, 3년 이상 성장세를 유지한 우수 소공인 및 숙련기술인을 3년간 지원한다.

대기업·소공인 상생협력 확대를 지원한다. 불공정거래 피해상담센터 운영 및 업종·단체별 피해실태조사와 예방교육을 실시한다.

중기청 관계자는 "이번에 발표된 종합계획의 실행에 필요한 물적·제도적 기반 구축을 신속히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유관기관과 함께 12개 추진과제가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관리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보통신기술(ICT)과 소공인의 결합을 촉진하고, 소공인이 해외시장 진출 확대를 통해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관련 부처 및 지자체와 협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