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소망은 행복이다. 그래서 고금동서의 성군을 비롯해 현대의 선진국들은 국민 삶의 질을 높이는 데 국정의 최고 목표를 두고 있다. 이런 시대적 배경을 고려해 다소 늦은 감이 있지만 155만 강원도민과 함께 도민의 복지를 논의할 ‘강원종합복지신문’이 창간된 것이다.

지난 세기가 오직 스스로 잘 살기 위해 앞만 보고 달려온 시대라면, 이젠 자립의 토대 위에서 함께 번영하고 성장을 나누며 모두가 행복한 지역사회를 만들어야 하는 시대가 됐다. 복지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지만, 지역사회의 구성원 모두가 일생 동안 행복하고 안정된 생활을 통해 인간으로서 바람직한 삶을 누리는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

사실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 등 공공기관이 사회복지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행정. 즉 복지행정은 갈수록 수요가 커지고 있다. 공공기관이 사회복지 문제를 다루기 위해 복지정책을 수립하고 집행하는 일련의 정책과정은 쉬운 일이 아니다. 오늘날 복지국가가 지향하는 복지행정은 극빈자·병약자·사회적 낙오자 등 요구호 대상에만 국한하지 않고 국민 전체를 그 대상으로 하는 보다 적극적이고 넓은 의미의 복지행정이다.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도정 방침의 제1 목표를 ‘인간의 존엄’으로 꼽고 있다. 강원도의회(의장 김동일) 또한 도민을 최우선으로 하는 생활정치·민생정치 실현에 힘쓰고 있다. 현실 여건은 열악하다. 강원도는 다른 광역자치단체에 비해 땅은 넓지만 인구는 작고 거점지역이 흩어져 있다. 작은 예산으로 효율적 복지정책을 펴기 어려운 실정이다. 그렇지만 사회 안전망 구축을 위한 복지 예산 배정과 열정만큼은 어느 자치단체에도 뒤지지 않는다.

강원종합복지신문은 강원도민의 열망과 자치단체의 도정 의지를 연결하는 참된 언론의 역할을 하고 있다. 외부 요인으로 지역사회가 당장 변화하는 일은 바람직하지 않다. 조금은 늦더라도 지역사회 모든 구성원의 자발적인 합의와 노력으로 강원도의 진정한 발전과 복지를 위해 언론으로서 가능한 한 역할을 언제 어디서든 마다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임직원 모두 재다짐하기에 ‘복지 강원’의 미래는 밝다고 자부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