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환경과학원, '폐기물 재활용 환경성평가 국제 워크숍' 개최

[일간투데이 이인규 기자] 환경부가 독일과 일본 등 환경 관련 분야의 전문가들을 초청해, 각국의 연구 결과와 정책 정보를 공유했다.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은 지난달 31일 서울 마포구 서울가든호텔에서 '폐기물 재활용 환경성평가 국제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워크숍은 지난해 7월에 도입된 '폐기물 재활용 환경성평가제도'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마련됐다. 폐기물 재활용 환경성평가제도란 폐기물 재활용의 원칙 및 기준 등이 설정되지 못한 신규 재활용에 대해 개별 사업별로 환경과 건강에 미치는 위해성을 예측·평가한 후 안전한 경우 이를 승인하는 제도다.

이날 행사엔 독일과 일본 등 폐기물 환경성평가의 핵심적인 위치에서 활동하고 있는 전문가들과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워크숍에선 국내외 폐기물 재활용 관련 평가체계와 관리 정책 등에 관한 정보를 발표하고, 종합토론이 진행됐다. 환경부는 '국내 재활용 제도의 개정 배경과 평가체계'와 '환경성평가기관 지정 및 관리'에 대해 소개했다.

이어 독일의 우테 칼베(Ute Kalbe) 박사와 폐기물의 재활용에 따른 환경매체평가의 권위자인 베른트 수쎄트(Bernd Susset) 교수가 앞으로의 정책 방향에 대해 발표했다.

이와 함께, 호주정부에서 재활용과 관련된 중요한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는 실비아 블랙(Silvia Black) 박사는 산업 부산물을 재활용하는 과정에서 논의되는 유용성 등을 주제로 발표했다.

김기헌 국립환경과학원 자원순환연구과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전국의 관련 기관이 재활용 환경성평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을 것"이라며 "행사에 초청된 연사들은 우리나라의 새로운 제도 정착에 관심이 많아 앞으로 공동연구와 인적교류 등 협력범위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