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순환경제 시스템 전환 위해선 '환경 윤리 확립'이 핵심

[일간투데이 이인규 기자] 미래창조과학부 미래준비위원회(이하 미래준비위)가 4차 산업혁명에 대응키 위한 생산과 소비의 혁신 대응 전략을 제시했다. 미래준비위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10년 후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생산과 소비'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18일 밝혔다.

보고서는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생산과 소비의 혁명적 변화 트렌드와 국내 산업의 현주소를 진단하고, 다양화와 융합을 제시했다. 다양화 측면에서는 개인 맞춤형 생산이 확대되고, 소비 트렌드가 급격히 변화해, 환경친화성에 대한 요구가 증대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 융합 측면에서는 제조와 서비스가 결합해 생산과 소비의 전 과정이 지능화되며, 글로벌 차원의 융합 등이 나타날 것으로 봤다.

이에 미래준비위 관계자는 "기업은 기획·연구개발(R&D)·제조·마케팅 데이터를 중심으로 혁신하고, 플랫폼 구축과 활용이 필요하다"며 "정부와 산학연 등 혁신주체들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 확보와 개방형 혁신, 창의적 미래인재 양성 등을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는 사회적 합의를 통해 개인정보 보호와 공정경쟁 등의 제도를 정비하고, 미래 가치창출의 원천이 될 데이터와 제조 혁신의 기반인 스마트공장 인프라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며 "신뢰와 상호협력의 문화를 조성하고, 지속가능한 순환경제 시스템으로 전환하기 위해 환경 윤리를 확립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에 마련된 미래전략 보고서는 국민 누구나 미래준비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할 예정이다. 미래부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이번 보고서에서 제시된 전략방향은 향후 과학기술기본계획 등에 반영해 정책으로 연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