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혜훈 "의혹 다 따지면 공직할 사람 있나…국회의원부터 걱정해야"
하태경 "문재인 대통령 5대 원칙은 참고사항…김상조 청문 보고서 합의해 주는 게 타당"

[일간투데이 곽정일 기자] 지난해 12월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사태로 인해 국회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소추가 가결되면서 자유한국당(전 새누리당)내부 친박에 대한 국민적 분노도 같이 일어났다.

그 가운데 바른정당은 '새로운 보수의 길'을 제시하며 바른정당은 한국당을 나와서 새로운 정당을 만들었다. 하지만 자유한국당과의 정체성 구분이 모호하다는 이유 등으로 지지율 고전을 면치 못하고 지난 대선 기간 동안 몇몇 의원들이 다시 자유한국당으로 재입당을 선언하면서 이러다가 바른정당이 없어지는 것 아니냐는 위기까지 찾아왔었다.

그러나 바른정당은 최근에 낡은 보수를 청산하고 '합리적 보수'를 지향하는 새로운 보수의 나아갈 길을 제시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번 청문회 과정에서도 이런 변화의 움직임을 찾아볼 수 있다. 청와대 인사가 부실하다며 반대만 하는 자유한국당과는 다르게 바른정당은 '합의해 줄 것은 합의해줘야 한다'는 태도를 보였다.

하태경 바른정당 의원은 15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공직 후보들을)다 반대하면 조금 문제가 있는 사람과 정말 심각하게 문제 있는 사람의 구분이 안 된다"고 밝혔다.

하 의원은 "정말 심각하게 문제가 있어서 이 분은 장관이 되면 결코 안 된다는 사람도 국민이 구분이 안 되기 때문에 다 통과돼버리게 되고, 장관 후보자의 경우 국회의 동의가 필요 없으므로 선택과 집중 전략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예를 들어 강경화 후보자의 경우 대승적으로 통과시켜줘야 하고,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의 경우 소수 의견을 많이 한 것이 문제가 아니라 그 의견 내용이 편파적이라는 것이 문제다"라며 "이런 식으로 선택과 집중을 해야 통과시켜줄 사람과 아닌 사람을 구별하는 선택과 집중이 필요한데 전부 다 반대하니 양화와 악화가 구분이 안 된다"고 덧붙였다.

한국당에서 주장하는 '추가경정예산(추경)-인사 후보자' 연계에 대해서도 하 의원은 반대의 관점을 분명히 했다.

그는 "지금 추경도 핵심 협상을 해야 한다. 핵심 내용이 공무원 일자리를 늘리자는 건데 그 우려는 공무원은 호봉제여서 한 번 뽑아놓으면 계속 천문학적으로 돈이 늘어난다. 호봉제를 폐지하고 직무급으로 가야 한다"며 "그러면 공무원 재정에 들어가는 것이 많이 줄어들 수 있다"고 견해를 밝혔다.

또한 "무조건 반대만 하지 말고 이런 식으로 협상을 해야 한다"고 자유한국당을 정조준했다.

이혜훈 바른정당의원도 한국당의 발목잡기에 대해 정면으로 비판하고 나섰다.

이 의원은 지난 14일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김상조 위원장 임명에 대해 "의혹이 제기됐지만 의혹을 다 따지면 공직할 사람이 있을지 국회의원부터 걱정해야 한다"며 "언론을 통해 공정위원장으로 이만한 사람을 구하기 어렵지 않느냐고 말했다"고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그는 "예를 들어 위장전입에 대해 국민들은 '너네 300명(국회의원) 다 조사하겠다. 이정도(김 위원장 수준)가 걸리면 다 사퇴해야한다'고 그랬는데 일리가 있다”며 "비교 형량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신이 아닌 이상 100% 흠결이 없는 사람이 어디 있겠느냐. 그러나 그 사람의 역량과 자질을 종합해 평가해 보니 '공정위원장으로 직무수행을 하기에는 이 정도는 넘어가도 되지 않느냐'고 평가하는 것은 다르다"고 강조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서도 하 의원과 이 의원은 지지하는 태도를 보였다.

하태경 의원은 "강경화 후보의 경우 핵심적으로 문제 삼는 것이 북핵 문제를 너무 모른다는 것인데 이분 전공이 아닌 건 맞다"면서도 "하지만 인권이나 인도적 지원 이런 게 전공인 분, 생각해보라 북핵 문제 잘 아는 사람이 외교부 장관 해서 북핵 문제가 나아진 게 있는가, 1994년부터 지금까지 23년이 지났지만 북핵 문제는 갈수록 악화됐다. 새로운 접근법을 가진 외교부 장관을 우리가 한 번 시도해볼 때가 됐다"고 강경화 후보를 지지했다.

이혜훈 의원도 "유엔 사무총장 특보직을 내려놓고 대한민국을 위해 봉사하겠다고 온 분인데, 그런 분을 안된다고 하면 안타깝지 않느냐"라며 "한미정상회담 등 외교문제가 시급한데, 이 문제를 종합적으로 봐야한다"고 강조했다.

야권 관계자는 이와 같은 바른정당 의원들의 움직임에 대해 "과거의 발목잡기만 하는 야당의 태도를 벗어나 진짜 합리적 보수의 길을 제시하는 바른정당의 움직임으로 해석된다"고 밝혔다.

한편,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5일,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정당은 민심을 따라야 하는 것 아니냐`라는 질문에 "정치인은 국민의 마음을 헤아리고 존중하는 건 당연하지만, 인사청문회에서 부적격자로 판단한 사람을 강행하는 것은 또 다른 의미"라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