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투데이 곽정일 기자] 안경환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각종 의혹에 휘말려 자진사퇴를 하면서 다음주부터 시작될 인사청문회가 첩첩산중이 될 전망이다.

현재 국회에 예정된 인사청문회 대상자는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 김은경 환경부, 유영민 미래창조과학부, 정현백 여성가족부, 조대엽 고용노동부, 조명균 통일부 장관 후보자 및 한승희 국세청장 등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조명균·유영민·김영록·정현백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요청서를 16일 국회에 제출했다.

이 중 야당의 공세가 집중된 이는 조대엽 노동부 장관 후보자와 김상곤 교육부 장관 후보자다.

조대엽 후보자는 지명 단계 때 음주운전 전력이 알려진 데 이어 모교 학생에 대한 '반말 고성' 동영상이 공개돼 논란을 빚었고, 대주주 겸 사외이사로 있던 회사가 근로자의 임금을 체불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김상곤 후보자는 논문 중복게재 의혹에다 교육감 선거 당시 측근을 5급 계약직으로 특혜채용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경기교육감 재직 당시 비서실장이 납품업체로부터 뒷돈을 받은 혐의로 구속기소된 데 대한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는 지적도 있다.

또한 송영무 국방장관 후보자가 해군참모총장으로 근무하던 시절, 송 후보자의 딸이 국방부 산하기관인 국방과학연구소에 취업하는 과정에서 국가보훈처 자녀 가산점을 1차, 2차 면접심사에서 다 받아 합격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야당은 이미 김상곤·조대엽 후보자를 부적격자로 분류한 상황에서 안 후보자의 낙마를 계기로 사퇴 공세를 강화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자유한국당 김명연 수석대변인은 17일 구두논평을 통해 "어제 안 후보자가 사퇴를 했다고 끝난 것이 아니다"며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 등 부적격 후보들이 줄줄이 대기하고 있다"고 쉽지않은 인사청문회가 될 것을 예고했다.

이어 "인사 사고로 국민들에 더 큰 실망을 주지 않기 위해서는 이쯤에서 인사시스템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며 "청와대 인사, 민정수석들이 책임져야 한다"고 청와대를 정조준했다.

그러나 현역 의원 출신의 장관에 대한 인사청문회는 모두 순탄하게 통과되는 모습을 보여 '제식구 감싸기'라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지난 15일,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 후보자를 제외하고 김부겸 행정자치부 장관,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의 인사청문 보고서는 여야 합의로 채택됐기 때문이다.

익명을 요구한 정치권 관계자는 "야당이 모든 부분에서 발목을 잡는게 1차적 문제"라면서도 "청와대에서도 무조건 100% 임명강행만을 할 것이 아니라 한 두명 정도는 야당에게 기회를 줘서 그들도 대승적 합의를 하게 끔 명분을 주는게 슬기로운 대처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지지율은 한국당이 연일 '인사참사'라고 정조준 비판을 함에도 불구하고 '문 대통령이 직무수행을 잘하고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83%이다.(한국갤럽조사 6월 13∼15일 전국 성인 남녀 1003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3.1% 포인트)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