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좌기반 결제모형 공동 개발…유통 빅데이터 분석 통한 금융서비스 제공

▲ 롯데와 카카오뱅크가 업무협약을 체결해 유통과 금융서비스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왼쪽부터) 강승하 롯데멤버스 대표이사·정승인 코리아세븐 대표이사·이용우 카카오뱅크 공동대표·임병연 롯데쇼핑 부사장·이찬석 롯데피에스넷 대표이사가 업무협약 체결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롯데그룹
[일간투데이 임현지 기자] 롯데와 카카오뱅크가 업무협약을 체결해 유통과 금융서비스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양사는 지난 26일 서울 중구 소공동 롯데빌딩 대회의실에서 임병연 롯데쇼핑 부사장과 이용우 카카오뱅크 공동대표 등 관계자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27일 밝혔다.

롯데와 카카오뱅크는 이번 협약을 통해 계좌기반 결제모형을 공동 개발하고 유통채널에 적용함으로써 금융과 소비를 더욱 편리하게 연결할 예정이다. 카카오뱅크의 계좌를 통해 소비자와 판매자가 직접 연결돼 수수료 비용이 낮아지면 그 혜택을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또 3700만명의 회원과 2만5000여 곳의 엘페이(L.pay) 가맹점을 보유하고 있는 롯데멤버스의 빅데이터를 분석해 금융 상품 및 서비스를 개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롯데피에스넷의 ATM망을 활용해 고객들에게 입출금과 이체 서비스 등 보다 편리한 금융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다.

임병연 롯데쇼핑 부사장은 "카카오뱅크와의 협력을 통해 새로운 형태의 유통·금융 결합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향후 소비자들에게 쇼핑과 연계한 인터넷전문은행의 다양한 금융 혜택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용우 카카오뱅크 공동대표는 "협약을 통해 오프라인 채널 확보 뿐 아니라 빅데이터 분석 및 활용, 새로운 결제모형 개발을 통한 모바일 혁신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든든한 파트너가 생겼다"며 "모바일과 오프라인을 잇는 새로운 금융·유통 모델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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