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서도 "한국 경기 좋아질 것"

주요 금융기관 잇단 상향 조정
수출·설비투자 증가 지목하며

글로벌 투자은행도 전망치 높여

2014년 이후 3년만에 '회복' 주목



[일간투데이 홍보영 기자] 산업은행, 국회예산정책처뿐만 아니라 해외 주요 투자은행(IB)까지 무더기로 국내 경제성장률을 상향조정하면서, 2014년 이후 3년 만에 3%대를 회복할 수 있을지 주목받고 있다.

4일 국제금융센터와 금융권에 따르면, 해외 IB 중 바클레이즈는 올해 한국 경제성장률 전망을 2.6%에서 2.9%로 0.3%포인트 높였다.

경제성장률 전망치 상향 원인으로 수출과 설비투자 증가가 지목됐다. 지난 1일 산업통상자원부는 상반기 수출이 세계경기‧교역 회복, 반도체 등 IT경기호조, 유가상승 등으로 2014년 하반기 이후 최대 반기 수출실적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상반기 수출은 전년동기대비 15.8% 증가한 2794억 달러로 집계됐다.

2분기 지표는 1분기보다 높지 않을 것으로 보이지만 올해 전체로 2%대 후반을 기대하는 전망이 늘고 있다.

모건스탠리는 올 성장률 전망치를 2.4%에서 2.8%로 0.4%포인트나 상향 조정했다.

올해 한국 경제가 2.5%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던 도이체방크와 골드만삭스도 최근 성장률 전망을 2.8%로 각각 0.3%포인트씩 올렸다.

이들보다 앞서 씨티그룹과 뱅크오브아메리카(BoA) 메릴린치도 올 성장률을 2.9%로 예상했다.

국회예산정책처는 최근 발표한 2017년 수정 경제전망에서 올해 수출과 설비투자를 중심으로 국내총생산(GDP)이 2.9%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기존 전망치 2.7%보다 0.2%포인트 상승한 수치다.

정책처는 올해 가계소득 개선추세가 미약해 민간소비는 2.0% 늘어나는 데 그치겠지만, 건설투자가 6.5%, 설비투자는 6.7% 늘어 경기회복세를 주도할 것으로 내다봤다.

올해 수출은 반도체와 석유제품 등 주요 품목의 수출 단가 상승 덕에 연간 11.1%의 높은 증가율을 기록할 것으로 기대했다.

산업은행도 최근 발표한 2017년 수정 경제전망에서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을 기존 2.6%에서 2.7%로 0.1%포인트 높였다.

산은은 “올해 세계 경제의 턴어라운드 조짐과 국제유가의 안정 등으로 대외경제환경이 우호적”이라며 “하반기에도 세계 경제 회복세가 지속되고 새 정부가 경기부양 경제정책 집행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으로 기대했다.

산은도 민간소비는 연간 2.3% 늘어나는 데 그쳐 회복세가 부진하겠지만, 반도체 수요 증가 등에 힘입어 설비투자는 연간 5.3% 증가하고 건설투자는 5.5%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올 경제성장률을 2.6%로 전망한 정부는 이를 수정하진 않았지만, 일자리 추경이 집행되면 성장률을 0.2%포인트 높이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국은행도 올해 경제성장률을 2.6%로 전망하고 있는데 오는 13일 수정 경제전망을 내놓을 예정이다.

경기회복세가 예상보다 강하다는 이주열 한은 총재의 발언을 고려하면 2.7∼2.8%로 올릴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산업은행은 "선진국 경제가 회복세를 지속하는 데다 신흥개발국도 자원수출국을 중심으로 성장세가 확대되고 있다"면서 "다만 저성장에 따른 취약한 소득기반, 가계부채 문제 등은 민간소비 개선 흐름을 다소 제약할 전망"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