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 내부에서도 조대엽은 글쎄…

▲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간사인 한국당 임이자(왼쪽부터)·국민의당 김삼화·바른정당 하태경 의원이 5일 국회 정론관에서 청와대가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의 임명을 강행할 경우 조 후보자의 위법 의혹에 대해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곽정일 기자] 송영무 국방부 장관과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에 대해 야당이 국회 보이콧을 경고할 정도로 배수의 진을 친 가운데 여당 내부에서도 조대엽에 대한 부정적 기류가 흘러나오고 있다.

야당은 두 장관에 대해 '부적격 인사'라며 임명을 강행한다면 추경에 대한 협조도 어렵다는 입장까지 들고 나왔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6일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송영무·조대엽 후보자는 장관이 되기 전에 검찰의 수사르 받아야 할 사람으로밖에 볼 수 없다"며 "임명강행은 있을 수 없는 일, 이런 문제에 대해 정부여당이 본질적 문제를 해소하도록 노력하는 것이 국회운영의 돌파구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동철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도 같은 날 국회 원내정책회의에서 "국민 여론조차도 송영무·조대엽 장관 후보자에 대해 반대하는 의견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며 "유리할 땐 여론을 말하고 불리할 땐 국정 발목잡기로 폄훼하는 것은 협치의 자세가 아니다. 국민의당을 시험에 들게 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하태경 바른정당 의원도 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 전체회의에서 "조대엽·송영무 후보자에 대한 반대는 바른정당이 1중대이고 한국당이 2중대"라며 "문재인 대통령이 잘하는 것은 돕겠지만 문재인 대통령을 망칠 인사는 대통령 본인과 한국의 미래를 위해서라도 끝까지 막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여당 내부에서도 조대엽 장관에 대해 부정적 기류가 흐르고 있다.

한 여당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언론에 났던 것 처럼 여당 환경노동위원회 위원 사이에서도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에 대해 부정적인 기류가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확인했다. 또한 제윤경 원내대변인도 "개별적 의원들 간에 개인적 소견이 있을수 있다. 아무리 당이라고 해서 소견이 100%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전했다.

지난 5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국민의당·바른정당 의원들은 "청와대가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의 임명 철회를 하지 않을 경우 야3당은 정식 수사의뢰를 요청할 것"이라며 "향후 상임위 일정 참여를 거부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TV 조선에서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송영무 후보자의 경우 지명 철회나 자진사퇴해야 한다는 응답이 40.8%로 나타났으며 조대엽 후보자의 경우는 지명철회 및 자진사퇴가 30.7%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