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투데이 곽정일 기자] 최근 국가정보원 적페청산 태스크포스(TF)는 지난 2012년 대선 당시 '댓글 부대'를 동원해 여론 조작활동을 한 사실을 밝혀냈다.

국정원 TF에 따르면 원세훈 전 국정원 원장은 재임 기간인 2009년부터 2012년까지 '민간 여론조작팀'을 가동해 3,500명의 민간인을 조직적으로 운영해왔으며 이 팀은 주요 포털사이트 등에서 활동하면서 반정부 여론을 제압하는 일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 2012년은 대선이 있었다.

우리 헌법 7조 제2항에는 '공무원의 신분과 정치적 중립성은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보장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 규정은 공무원이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 한다는 의무를 규정한 조항이기도 하다.

국정원 TF의 발표에 따라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은 검찰의 즉각적인 재수사를 촉구한 반면, 자유한국당은 '정치 탄압'이라며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9일 'KBS라디오 안녕하십니까 윤준호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국정원 TF 발표내용을 보면 원세훈 국정원장이 이명박 대통령에 의해 국정원장으로 발령 난 이후 대통령선거가 치러지기까지 국정원이 오로지 여론 조작에만 혈안이 돼 있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의원은 '검찰의 국정원 댓글 수사는 정치 탄압'이라는 자유한국당의 반발에 대해 "국정원 기조실 산하에 TF를 두고 있는데 그중 하나가 과거 정권에서 벌어졌던 여론 조작, 정치에 조직적으로 개입하는 행위에 대해 진단하고 감찰하는 것이 국정원 적폐청산TF"라며 "단편적이고 간헐적으로 보도되던 내용을 종합하고 중간 조사 결과로 발표된 것이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 오히려 발표하지 않고 덮고 가는 것이 문제가 될 만한 불법적 요소로 가득 차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같이 출연한 이철우 자유한국당 최고위원은 "진실 규명은 해야 된다"면서도 "지금 정부가 과거 정부에 대한 보복이라든지 정치력으로 나타나는 걸 우려한다"고 주장했다.

이 최고위원은 "진실규명은 하되 조용히 처리해야 하는데 (국정원 TF가) 너무 중간발표를 해서 이것이 정치적인 것이 아닌가 하고 걱정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최근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국가정보원 개악 저지 전담팀`을 구성한 것에 대해 그는 "국정원 개혁이 개악이 안 되도록 당에서 철저히 견제해야 한다고 본다"며 "특히 대공수사권 폐지는 국정원의 존립 목적이 없어진다. 대공수사는 철저히 해야한다"고 밝혔다.

박범계 더민주 의원은 자유한국당 의원들에게 "불법을 아무 데나 정치 보복이라고 쓰면 안된다"며 "과거 국정원처럼 국회는 물론이고 국정원의 직원들, 모든 공공기관, 모든 언론기관에 다 국내 정보담당관을 붙이고 직·간접적으로 정보 수집을 하는 정치 관여와 사찰들을 하는 것을 자유한국당은 옹호하고 유지하길 원하는지 묻고 싶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