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기협, 기업연구소 보유 기업 424개사 설문조사
국내 기업 80% "4차산업 차감하지만 준비 미흡"
전문가 "빅데이터 활성화·기업재기 지원" 제언

[일간투데이 송호길 기자] 국내 10개 기업 중 8개 기업이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준비를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구나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한 사업을 추진 중인 기업 중 일부는 기술적 가능성 탐색 수준에 그쳤다. 이들 기업은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변화를 체감하면서도 이와 관련, 전문인력이나 정보가 부족한 실정이었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기 위해선 빅데이터를 활용한 기업·개인 사이의 정보공유는 물론, 창업기업에 적극적인 지원을 하되 실패할 경우 재기할 수 있는 제도가 뒷받침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9일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이하 산기협, 회장 박용현)은 지난달 18일부터 21일까지 4일간 기업연구소를 보유한 기업 424개사를 대상으로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기업 이해와 대응 현황'을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설문대상 기업 424개사 중 82%가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준비가 미진했다.

현재 사업분야가 4차산업혁명과 관련성이 있다고 응답한 기업 중에 일부사업을 추진 중인 기업은 15.7%, 구체적 사업계획을 수립 중인 기업은 6.6%에 불과했다. 22.3%의 기업만이 적극적인 준비를 하고 있는 셈이다.

35.7%의 기업은 기술적 가능성 탐색 수준에 머무르고 있으며, 21.6%의 기업은 사업화 계획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 규모별로는 대기업의 24.4%가 4차 산업혁명 관련 일부 사업을 진척시키고 있는 반면, 중소기업은 14.4%만이 관련사업을 추진하고 있었다.

전문인력 확보도 미흡한 것으로 조사됐다. 응답기업 중 전문인력을 일정수준 이상 확보하고 있다는 기업은 13.3%에 머물렀으며, 전혀 확보하지 못했다는 응답은 13.1%에 달했다.

전문인력을 전혀 확보하지 못했다는 응답은 대기업이 7.5%, 중소기업은 13.9%에 그쳤다.

4차 산업혁명 관련 대응이 미진한 데 원인으로는 '정보부족(44.9%)'과 '자금부족(28.3%)' 순으로 꼽았다.

특히 대기업은 정보부족(52.4%)과 수요불확실(23.8%)을 4차산업혁명 대응부진의 주요 요인을 지적한 반면, 중소기업은 정보부족(44,1%)과 자금부족(31.1%)을 주원인으로 지적했다.

산기협 측은 "중소기업의 전문인력 확보 지원이 보다 시급하고, 기업의 규모와 특성에 따른 차별적인 지원책 마련도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조사 기업의 77.9%는 곧 출범하는 4차 산업혁명위원회가 실질적인 산업계 지원을 위해 산업계 현장의 의견을 수렴해 정책에 실제적 반영체계 구축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이와 관련한 구체적인 연구·개발(R&D)지원책으로는 관련 기술을 통한 기술사업화 지원(22.7%)과 세제지원(21.0%)을 꼽았다.

중소기업은 기술사업화(24.0%)와 세제지원(21.5%)이라고 응답한 반면, 대기업은 기초연구(21.1%)와 규제정비(19.3%)라는 대답이 많았다.

전문인력 확보와 관련해서는 '전문인력과 기업간 연계 및 매칭(43.7%)'과 '기업밀착형 교육과정 개발(32.9%)'을 우선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현재 국내 기업은 4차 산업혁명과 관련, 스마트팩토리를 비롯한 제조업혁신에 가장 큰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조사 대상 기업 중 44.6%가 4차 산업혁명의 성격을 묻는 질문에 '디지털기반시설을 활용한 제조업·서비스업 혁신(스마트팩토리 등)'을 택했다.

이어 '모든 사물을 상호 연결하고 지능화하는 사물인터넷'(22.9%)과 '디지털 역량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하는 O2O'(14.4%), '인공지능'(6.1%)이라고 대답했다.

설문조사에 응한 기업들의 82%는 4차 산업혁명과 현재 사업간 관련성이 있다고 대답해 상당수의 기업은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변화를 체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김성우 산기협 상임이사는 "세계 각국의 사례에서 알 수 있듯 4차 산업혁명의 성패는 기업의 능동적인 참여에 달려있다"며 "새롭게 출범하는 4차 산업혁명위원회는 산업계 중심으로 수평적이고 개방적인 지원에 중점을 둘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군희 서강대 경영전문대학원 교수는 "성공적인 4차 산업혁명을 위해서는 빅데이터를 통해 개인정보나 다양한 분야의 정보들에 대한 공유가 기반돼야 사물인터넷이나 자율주행차 등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장할 수 있다"며 "국내에서는 개인 생활 침해 문제 등 엄격한 규제로 인해 정보 활용 측면에서 미흡한 현실이므로 이와 관련한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 교수는 "4차 산업과 관련, 기발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음에도 창업을 주저하는 이유는 사업에 실패했을 경우 재기하기 어려운 사회적 환경 때문"이라며 "정부에서 창업을 장려하기보다는 실패했을 경우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손을 내밀어 줄 수 있는 사회적 기반이 조성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