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에 새로운 패러다임, 4.0스마트팜
실시간 환경 조절·작물 상태 분석
인력 단축 통해 수확량 '극대화'
정부, 초기 투자비용 50%지원

[일간투데이 황한솔 기자] 문재인정부가 출범초기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국가로 만들겠다는 것을 아젠더로 삼은 가운데 IT, IOT, 3D프린터, 수소전기자동차, 의료, 교육계까지 전 분야에 거쳐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농업분야에서도 4차 산업혁명이 도래하고 있다.

이제는 호미로 밭을 파고 삽으로 도랑을 갈고 손으로 못을 심고 아침 일찍 일어나 가축들에게 사료를 주며 일일이 사람이 모든 농산업을 하는 시대는 지났다.

현재 농가는 스마트혁명이 불고 있다. 이른바 4.0스마트팜이다.(편집자주)

△ 농산업도 4차 산업혁명, 새로운 패러다임 스마트팜

4차 산업혁명 바람은 농업계에서도 예외없이 불고 있다. 업계 전문가들은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핵심으로 하는 스마트팜이 미래 농업을 이끌어 갈 것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스마트팜은 농기구와 비료 재배법 등으로 발전된 농업 기술을 넘어 IOT,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기술을 융합한 것이다.

비닐하우스와 축사의 온도·습도·이산화탄소 수준 등 작물이 자라는데 영향을 미치는 환경을 통제할 수 있는 것이다. 즉, 수작업으로 이뤄졌던 일들이 자동화된 것이다.

뿐만 아니라 농장과 작물의 상태를 스마트폰으로 실시간 확인할 수 있다. 이로써 인력을 줄이면서 수확량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것이다.

△ 발 빠른 미국, 이미 로봇이 농장일을 한다

미국 아이다호주에서는 이미 로봇이 과실수와 포도나무 사이를 움직이며 농장 일을 하는 장면을 볼 수 있다.

'아이다봇'이라고 불리는 이 로봇은 카메라와 무선 주파수 센터가 탑재됐다. 로봇은 농장을 돌면서 작물의 상태를 분석한다. 상태가 좋지 않는 작물이 있다면 살충제를 뿌려 최적의 열매를 맺을 수 있도록 한다.

뿐만 아니라 드론과 같은 다른 기술을 이용해 함께 일할 수도 있다. 드론은 탑재한 특수 카메라로 농장의 이미지를 캡처하고 컴퓨터 프로그램이 이들 이미지를 처리한다. 로봇은 특수 카메라로 촬영된 이미지를 통해 작물의 상태를 파악하게 되는 것이다.

사람이 살충제를 뿌릴때보다 로봇이 정밀하게 살충제를 분사해 다른 건강한 작물에 살포하는 기존 문제점도 보완됐다.

△ 스마트팜의 대중화를 위해 정부도 적극 지원

정부도 농가의 스마트팜 조성을 위해 농가에 비용을 일부 지원하는 제도를 시행 중이다. 스마트팜에 이용되는 소프트웨어와 기계들은 활용도가 높지만 초기 투자비용이 크다는 단점이 있다. 이에 경제적 부담을 덜기 위해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협력해 투자비용을 50%까지 지원한다.

정부는 스마트팜 시설 보급뿐만 아니라, 기술 개발을 위한 연구도 이어지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한국과학기술연구원에서 진행하는 '실증팜'이다.

실증팜에서 시험하는 핵심기술은 작물생육계측 및 분석기술, 스마트 양배액 처리기술, 에너지 최적관리시스템, 복합생리·환경 계측 센서 기반 스마트 관수시스템 등이다.

또한, 실증팜은 스마트팜 기술을 이용해 창업하려는 창농인들의 체험을 통한 교육의 장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이처럼 4차 산업혁명을 통해 발전된 스마트팜은 농경지 면적 감소, 농촌인구 감소로 인한 농가의 생산성 저하와 소득 감소로 이어지는 위기의 농촌을 손 쉬운 농업기술과 고소득이 가능한 농업으로 변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