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환금 경제산업부 국장

     

 

바야흐로 4차 산업혁명의 시대다.

인공지능(AI)에 의해 자동화와 연결성이 극대화되는, 즉 디지털 기기와 인간의 융합으로 이뤄지는 산업환경의 변화를 일컫는 4차 산업혁명은 지난해 1월 열린 세계경제포럼에서 클라우스 슈밥 회장이 주체(主體)를 강조한 이래 ‘경제 쓰나미’에 비유될 만큼 경제 산업과 정치, 사회 등 생활 전반에 급격히 몰아치고 있다.

다보스포럼(Davos Forum)으로 알려진 세계경제포럼(WEF, World Economic Forum)에서 4차 산업혁명을 ‘디지털 혁명에 기반한 물리적, 디지털적 및 생물학적 공간의 경계가 희석되는 기술융합’으로 정의하면서 세계적인 화두로 부상하게 된 것이다.

더구나 지난해 인공지능과 인간의 바둑 대결에서 ‘세계 최강’인 이세돌 9단이 인공지능 ‘알파고’에 완패하면서 ‘기계화된 지능에 의해 인간이 지배받을 수 있다’는 우려감 등으로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게 되고 자연스레 4차 산업혁명에 대해 주목하게 됐다.

■ 정치구호 그친 ‘창조경제’ 반면교사

그런데 4차 산업혁명이라는 용어는 새롭게 정의된 것이라기보다는 독일이 경제정책으로 제시한 ‘하이테크 전략 2020’의 10대 프로젝트 중 하나인 ‘인더스트리 4.0’(i4.0)에서 ‘제조업과 정보통신의 융합’을 뜻하는 의미로 사용함에 따라 널리 알려졌다.

현대 기술의 발달로 디지털시대가 본격화 되면서 4차 산업혁명은 빅 데이터, 인공지능, 사물인터넷(IoT) 등을 바탕으로 한 미래 산업의 핵심적인 소프트웨어적 요소로서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무엇보다 인공지능의 바탕이 되는 빅 데이터가 기관과 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용화되면서 더욱 부각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대부분 개념적으로만 인지하고 있을 뿐 이론과 실제 등에 대해서는 무지한 상태다. 이렇게 그동안 발전의 전반을 주도해 왔던 단순 지식의 시대는 상대적으로 저물어 가면서, 새로운 지식이 얼마 지나지 않아 낡은 지식으로 전락되고 있다.
따라서 얼마나 많이 아느냐 보다 어떻게 아느냐와 어떻게 활용하는 지가 더 중요한 가치로 인정받고 있는 것이다.

일찍이 다산 정약용 선생이 지식경영법을 통해 연쇄적 지식경영에 대해 역설한 것도 바로 어떻게 쓰이느냐의 활용에 대해 강조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다산은 “변례창신(變例創新), 즉 하늘 아래 새로운 것은 없으며, 모든 새 것은 옛 것의 변용”이라며, “좋은 모범을 찾고 훌륭한 선례를 본 받아야 하지만 그대로가 아닌 불필요한 것은 걷어내고, 안 맞는 것은 버리고, 없는 것은 보태고, 부족한 것은 채워야 한다”고 강조함으로써 지식의 활용을 역설했다.

현재 새 것으로 등장한 것도 사실 이전의 것이 디지털화 등 기술적 진보의 모습으로 진화된 것으로서, 빅 데이터 등의 4차 산업혁명을 통해 더욱 새로운 문명을 일궈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것이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문재인 정부도 향후 5년간 4차 산업혁명에 선도적으로 대응해 혁신 창업국가를 만들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 정책 안착위한 조력·감시 필요

대통령 직속의 ‘4차 산업혁명위원회’ 신설을 필두(筆頭)로 과학과 기술의 혁신, 산업의 지능화, 제도개혁, 교육·공공·사회 혁신 등을 통해 새로운 산업과 일자리가 창출되는 국가로 도약하는 플랜이다.

따라서 경제적인 논리에 더해 사실상 정치적, 정책적인 주제로 부각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에 대해 언론도 앞으로의 변화에 대비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역할에 나서야 한다.

지난 정권이 역점적으로 추진한 ‘창조경제’의 외침이 실제 선진 경제 정책으로 확립되지 못하고 정치적인 구호로 사라져 간 것은 국민적 인식과 호응을 도외시한 채 정치권에만 머물렀기 때문에 실패를 자초한 것인지도 모른다.

그렇기에 이제는 언론에서도 선진 경제를 위한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정부의 5개년 정책이 안착하기 위해 나서는 기반구축과 신산업 육성 및 본격적 성과 창출이라는 3단계 계획이 성공적으로 실현돼 대한민국이 명실상부한 선진국의 반열에 서도록 적극적인 조력자 및 감시자로서의 역할을 올바르게 수행해야 한다.

이를 어떻게 이뤄 내느냐에 따라 창조경제의 전철(前轍)을 밟느냐 아니면 성공적인 선진 정책으로 정착하느냐의 성패가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