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관계자는 일요일 격주 의무휴업으로 인해 그 전날인 토요일 매출이 높아졌으며, 온라인 마켓으로 눈을 돌리는 소비자가 늘었다고 말했다. 대형마트의 셔터가 내려져 있어도 그 발걸음이 전통시장으로 향하진 않는다는 의미다. 주 4회로 연장될 경우 접근성이 용이한 편의점·대형마트보다 규모가 작은 SSM(기업형 슈퍼마켓)·대량으로 식품을 구매할 수 있는 창고형 할인판매점으로 고객이 몰릴 것으로 예상된다.
월 4회 의무휴업 소식에 소비자들도 난색을 표하고 있다. 전통시장이 없는 지역의 대형마트까지 이 같은 규제를 받고 있어 불편을 초래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역을 떠나 직장 생활과 야근 등으로 평일에 장을 보기 어려운 직장인들은 일요일에 마트를 방문했다가 종종 헛걸음을 하기도 한다.
정부는 이 같이 대형유통시설 규제를 강화하면서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시행하라고 떠민다. 일요일 매출이 없는 상태에서 임금은 올라가고 직원 복지와 상생은 더욱 강화하게 되니 이쯤 되면 해도 해도 너무하다는 소리 나올 만 하다.
의무휴업으로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이 살아날 것이라는 정부 주장은 무용론임이 입증됐다고 본다. 정부는 규제 마련 이전에 업계 의견을 적극 수렴해 정책을 재점검해야한다. 경쟁업체의 발전을 가로막는 것 보다, 변화된 소비패턴을 인정하고 이를 적용한 지원을 통해 골목상권의 자립을 돕는 방안이 상생의 올바른 모습 아닐까.
임현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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