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경쟁사 GS건설도 타 사업장서 이사비 지원"
GS건설 즉각 반박 "쟁점은 무상이사비" 정정 요구

▲ 현대건설이 문제제기한 'GS건설 이사비 지원 제안 현황'에 대해 GS건설은 "실제 무상 이사비는 광명 12R에서 0원, 부동 우동 3구역에서 1천만원을 제시했다"고 일축했다. 자료=GS건설
[일간투데이 송호길 기자] 서울 서초구 반포주공1단지 1·2·4주구 시공사 선정을 이틀 앞두고 현대건설과 GS건설 간 이사비 논쟁이 격화되고 있다.

조합원에게 가구당 7천만원의 이사비를 제공하겠다고 제안한 것은 "이사 목적이 아닌 시공사 선정을 위한 것"이라는 국토교통부의 결정에 대해 현대건설은 적정 이사비 기준과 형평성을 문제 삼고, 경쟁사인 GS건설의 타 사업장 이사비 지원 내용을 공개했다. GS건설은 이에 대해 사실과 다르다며 즉각 반박했다.

현대건설은 25일 '반포1단지 적정 이사비 기준과 형평성 논란'이라는 자료를 통해 "국토부와 서울시가 지난 21일 현대건설이 제안한 반포1단지 조합원 이사비 수준에 대해 과도하다고 판단한 것과 관련해 조합원들 사이에서 논란이 커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현대건설은 "통상 이주비는 기존주택 감정가의 60%가량 지급되는데, 현 시세가 아닌 감정값으로 이주비를 판단하기 때문에 사업장 주변에서 전셋집 구하기도 어렵다"며 조합원들의 처지를 대변했다.

KB국민은행 아파트 시세에 따르면 반포주공아파트 138㎡ 거주자가 주변 지역 아파트로 이사 하려면 전세금이 최소 10억원이 필요하다.

현대건설은 또 조합원의 입을 빌려 "한 조합원은 이주를 원활히 하기 위해 이사비를 제안하는 건데 관계 당국에서 제재하는 것이 맞는 것인지 모르겠다. 공동사업시행방식 협약서에도 이사를 원활히 하기 위해서는 이사비 지원이 가능하다는 조항이 있다고 들었다. 다른 지역에 비해 역차별을 받는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다"고 불만을 토로했다고 전했다.

현대건설은 "공동사업 시행방식 협약서에도 이사를 원활히 하기 위해서는 이사비 지원이 가능한 조항이 있다"며 "합법적인 이사비의 적정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에 대해 가이드라인은 명확히 제시되고 있지 않아 논란"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경쟁사인 GS건설은 물론 타 건설사의 이사비 내용을 공개하며 문제를 제기했다.

현대건설이 이날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GS건설은 올해 초 경기 광명 12R에서 3000만원, 지난해 말 부산 재개발 사업지(우동3구역)에서 5000만원 등 이사비 제안을 했다.

이에 대해 GS 건설은 'GS건설 이사비 관련 내용 정정 요망'이라는 제목의 자료를 통해 현대건설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우선 GS건설은 현대건설이 제기한 이사비 제안에 대해 "실제 무상 이사비는 광명 12R에서 0원, 부동 우동 3구역에서 1천만원을 제시했다"고 일축했다.

GS건설은 "무상은 건설사가 말 그대로 조건 없이 공짜로 주는 것이고, 유상은 사업비 대여 개념으로 조합이 조합원에게 사업비 일부를 떼 빌려주는 것으로 입주 시 갚아야 하는 돈"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 "현대건설의 자료는 현장 홍보요원들이 쓰는 전형적인 음해성 홍보 전단에 근거한 것으로 이미 현장에서 당사가 사실 확인을 통해 조합원들을 상대로 바로잡은 바 있다"고 지적했다.

통상적인 이사비는 무상 이사비 기준으로 500∼1천만원 선이었으며 반포주공에서 논란이 된 이사비는 공짜로 주는 무상만 7000만원이었다는 것이 GS건설 측의 주장이다.

한편, 국토부는 지난 21일 현대건설이 조합원들에게 이주비 7천만원 지원을 약속한 것은 '통상적인 범주를 넘어건 것'으로 법 위배 소지가 있다며 시정명령을 내린 바 있다.

반포주공1단지 재건축사업은 공사비만 무려 2조6000억원에 달해 단군 이래 최대 재건축 사업지로 꼽힌다. 현대건설과 GS건설이 수주전에 총력을 쏟고 있는 가운데 수주에 실패한 건설사는 큰 출혈이 불가피해 보인다. 시공사는 이달 27일 조합원 투표를 거쳐 선정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