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평수력발전소 인근…일 평균 290kWh 생산

[일간투데이 선태규 기자] 한국수력원자력은 3일 경기도 가평군 청평수력발전소 인근에 자리한 농가참여형 태양광발전소에서 벼 수확 작업을 했다고 밝혔다.

한수원은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보급 활성화 방향에 맞춰 발전소 주변지역 주민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농가참여형 태양광발전소’를 지난 6월 준공한 바 있다.

1988㎡ 부지에 73㎾ 용량의 발전소를 설치했으며, 실증단계를 거쳐 앞으로 사업을 보완·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준공 이후 9월말까지 누적 발전량은 3만3000kWh, 하루 평균 약 290kWh를 생산한 것으로 나타났다.

농가참여형 태양광발전소는 기존 영농기법 그대로 벼농사를 지으면서 상부에 태양광발전 설비를 설치해 농사수익과 전력 및 REC 판매수익을 거둘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한수원은 2008년 한빛원전 유휴부지에 3㎿ 태양광발전소 건설을 시작으로, 한빛 14㎿, 고리 5㎿, 예천 2㎿ 등 총 21㎿의 태양광발전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2019년 말까지 42㎿의 태양광 자체설비를 추가로 확보할 계획이다.

이관섭 한수원 사장은 “농가참여형 태양광발전소는 농지를 훼손하지 않고도 태양광발전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며 “앞으로도 태양광발전 사업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