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획특집팀 황한솔 기자
[일간투데이 황한솔 기자] 주말에 교외로 드라이브를 하기 위해 카셰어링 어플리케이션을 켰다. 집에서 조금 멀어도 가성비 좋은 아반떼를 빌리기 위해 이곳저곳 살펴봤지만 역시나 주말이라 모두 예약이 차 있었다. 어쩔 수 없이 아반떼보다는 가격은 조금 비싸도 집에서 제일 가까운 차로 선택하기로 했다.

그 중 가장 마음에 드는 차가 전기차였다. 기존 가솔린차는 익숙한 편이어서 어느 차여도 부담이 없었는데 전기차라고 하니 기대감과 설레임이 크긴 했지만 부담감이 없지않았다.

그래도 요즘 핫하다는 전기차를 사용해보고 싶어 바로 예약을 하고 차로 이동했다. 전기차에 몸이 들어서는 순간 일반 가솔린과 다를 게 없다고 생각하고 운전을 하려고 했더니 익숙한 곳에 위치한 기어봉 대신 버튼식 변속기가 있어 살포시 누르고 엑셀을 밞아 출발했다.

전기차 특성상 가솔린 차량보다 부드럽게 출발해 산뜻한 기분이 들었다. 어느 정도 익숙해지자 속도를 밟아봤는데 주행 중 소음이 없었고 상당히 조용했다.

전기차에 매료되고 있을 때쯤 전기가 부족하다는 것을 발견하고 전기차 전용 충전소를 찾았다. 하지만 막상 충전소를 찾아가보니 사용불능 상태여서 어쩔 수 없이 다음 충전소로 이동해야 했다.

여기서 전기차 충전소 인프라에 대해 아쉬움이 나타났다.

사용 가능한 충전소도 부족한데 이미 다른 전기차가 충전중이라면 사용할 수 없기 때문이다. 실제로 김삼화 의원이 지난 8일 환경공단이 구축한 전기차 충전인프라시스템을 통해 전기차 활용현황을 점검한 결과 급속 완속 충전기를 포함한 전체 충전기 2025개 중 1292개만이 사용하다고 나타났다.

그나마 서울에서는 양호한 편이다. 274개 중 168개만 사용이 가능해 10곳 중 6곳은 충전을 할 수 있다. 하지만 부산과 대구, 대전 지역에 전기차 이용자들은 더 괴롭다. 충전기는 절반 이상이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이다.

또한, 한전과 민간기관이 설치한 충전기 일부는 충전인프라시스템에 등록되지 않아 전기차 이용자들에게 정보제공이 이뤄지지 않기도 한다. 충전소 인프라가 부족은 전기차의 치명적인 단점이다.

이 단점도 전기차가 보급이 많이 된다면 자연스럽게 충전소도 늘어날 것이다. 하지만 전기차 보급계획은 막막한 상황이다. 문재인 정부가 임기기간동안 전기차를 25만대까지 끌어올린다고 밝혔지만 여전히 소비자들은 전기차보다는 일반 가솔린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전기차는 연비도 승차감도 만족스러운데 아직 인프라가 갖춰지지 않는 것이 옥의 티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