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국책사업은 신중히 검토하고 결정해야 한다. 국민 생활에 불편을 초래하거나 사유재산 침해 등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물론 여론을 충분히 수렴해 공식 발표된 국책사업에 대해선 주민이 대승적 차원에서 이해하고 협력하는 게 국민된 도리다. 그동안 고속도로와 고속철도, 공항 건설, 공단 조성 등을 놓고 필요 이상의 반대에 의해 소요 예산의 몇 배 이상 투입되고 일정이 지연된 게 적지 않았다.

이런 측면에서 제주 제2공항 건설 계획과 관련, 공정성 논란이 제기된 '사전타당성 조사'가 다시 실시된다고 한다. 이는 제주 2공항 건설에 반대하는 서귀포시 성산읍 주민들의 요구를 정부가 전격 수용한 것이어서 귀추가 주목된다. 정부는 재조사 결과 기존 사전타당성 조사에서 중대하고 과학적인 오류가 발견되면 제주 2공항 건설 계획 자체를 원점에서 재검토한다는 방침이라고 한다.

현 제주공항의 연간 수용 인원은 2천600만명인데, 여객 수요는 지난해 2천970만명을 돌파한 데 이어 2025년에는 3천940만명에 이를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이에 국토부는 서귀포시 성산읍 일대 약 500만㎡ 부지에 2025년까지 4조8천700억원을 들여 활주로 길이 3천300m, 연간 2천500만명 수용 규모의 제주 2공항을 건설할 계획이다.

문제는 일부 주민들이 환경 악화 등을 문제 삼으면서 현 제주1공항 확장 등을 요구하면서 제2공항 건설 반대를 벌이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런 현실에서 국토부가 사전 타당성 조사를 다시 한다는 것 자체는 긍정 평가할 만하다. 당국은 일부 주민들이 2공항 예정 지역 안개 일수 통계 오류와 오름 훼손 가능성 등을 이유로 사전타당성 재조사를 요구하고 있음을 재인식, 절차적 정당성 확보와 투명한 갈등관리 등을 위해 힘써야 할 것이다.
국토부는 일부 주민들이 의구심을 보이는 점을 고려, 사전타당성 재조사 시 주민 참여를 최대한 보장해 조사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담보하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