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가상통화 이상과열 현상으로 인한 여파 두려워

▲ 이낙연 국무총리와 페이스북 친구들이 14일 오후 서울 종로구 피카디리 CGV에서 상영 중인 영화 1987 관람에 나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홍정민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가 가상통화 규제와 관련해 "블록체인을 막을 생각은 없다.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지난 14일 서울 종로 CGV피카디리1958에서 페이스북 친구 20명과 영화 '1987'을 관람한 직후 호프 미팅에서 이 같이 말했다.

미티에서 한 참석자는 "현재 블록체인 기술 업체에 근무중인데 해외에 법인을 세워서 업무를 해도 괜찮은지 걱정이 된다"고 질문했다. 이에 이 총리는 "블록체인을 블록할 생각은 분명히 없다. 육성하겠다"고 답변했다.

이어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는 하나가 아니다. 단지 암호화폐가 이상과열 현상을 보이면서 그 뒤에 올 것이 뭔지 정부도 두렵다. '질서있는 퇴장을 시키겠다'는 표현을 쓰고 있는데 정부의 고민이 그러한 것"이라고 답했다. 그는 "사실은 오래전부터 부처별 온도 차이가 있지만 정부 전체로 보면 '블록체인은 건드리지 않는다' '투기적 접근은 위험할 수 있겠다'는 의견에 공감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총리는 "다만 키코 사태 당시에도 개인의 탐욕 때문에 덤볐다가 안 되면 정부 탓하고 그랬다"며 "그런 경고음을 정부가 발신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키코는 환율이 일정범위에서 변동하며 약정한 환율에 외화를 팔 수 있는 파생금융상품이다. 수출 중소기업들이 대거 가입했다가 2008년 금융위기 때 원‧달러 환율이 급등하면서 상당수가 많은 피해를 봤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