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후 5년간 35조원 투자 예정
올해 3천500명 일자리 창출될 것으로 기대

▲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오전 자율주행 자동차 시승행사를 마치고 경기도 성남시 판교 창조경제밸리 기업지원 허브에 도착해 이재명 성남시장, 양웅철 현대자동차 부회장 등 참석자들과 스탠딩 환담을 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홍정민 기자] 한 번 충전으로 서울에서 부산까지 달릴 수 있는 전기차가 개발된다. 정부는 전국 고속도로를 비롯 주요 도심에 스마트 자율주행 정밀지도 등 전기차 운행에 필요한 인프라를 2022년까지 구축할 예정이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국토교통부는 판교 기업지원 허브에서 열린 '미래차 산업 간담회'에서 '미래차 산업 발전전략'과 '자율주행 스마트교통시스템 구축방안'을 2일 발표했다.

오는 2022년까지 5년간 전기·자율주행차 등 미래차 분야에 35조원 이상을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투자 계획이 실현되면 전기·자율주행차, 초소형 전기차, 배터리, 서비스 등 미래차 분야에서 올해안으로 3천500개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했다.

또한 1회 충전으로 500km 이상을 달릴 수 있는 전기차와 충전속도가 2배 이상 빠른 '슈퍼차저' 충전 기술을 개발한다. 급속 충전기를 매년 1천500개를 설치해 2022년까지 전국 주유소(1만2천개) 숫자와 비슷한 수준인 1만개로 확충할 예정이다.

자율주행의 기초차료가 되는 정밀도로지도는 현재 약 1천350km 제작돼 있는 상태다. 이를 보완해 전국 고속도로와 주요 도심 등 5천500km에 걸쳐 2020년까지 조기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전기차 구매보조금은 2022년까지 유지하는 한편, 올해 보조금이 조기 소진되면 추가예산 확보를 추진한다.

올해 5개 안팎의 지자체를 선정해 환경개선 효과가 큰 버스, 택시, 소형트럭을 내년부터 전기차로 연평균 10%씩 교체해 2030년까지 전기차로 100% 전환하는 작업도 시작한다.

서울과 제주를 시작으로 주요 도심에는 2022년까지 전국고속도로 5천km를 자율주행 인프라를 갖춘 '스마트 도로'를 구축한다.

고속도로·도심·교외·주차시설·커뮤니티 등 5개 주행환경을 재현한 32만㎡ 규모의 자율주행 테스트베드 '케이-시티'도 올해 안에 완공한다.

자동차 생산경험이 없는 정보기술(IT) 기업도 미래차 사업에 진출할 수 있도록 생산을 대행하는 '자동차 제작 서비스 전문기업'을 육성하고 개방형 전기·자율주행차 플랫폼을 개발해 중소·벤처기업에 제공한다.

또 전통적인 자동차 산업과 IT 산업 등의 융합을 도모하기 위해 기존 내연기관 부품기업과 IT기업의 협력을 촉진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