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C미디어 조사결과, AR게임 설치율 지난해의 8분의 1로 나타나

[일간투데이 홍정민 기자] 지난해 '포켓몬고'의 히트와 함께 큰 주목을 받았던 증강현실(AR) 게임 장르의 인기가 1년 만에 크게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디지털 마케팅 기업인 DMC미디어는 지난달 전국의 스마트폰 게임 이용자 202명을 조사한 결과를 담은 '2018 모바일 게임 이용행태' 보고서를 최근 공개했다.

'어떤 장르의 게임을 자신의 모바일 기기에 깔았느냐'란 질문(복수응답 허용)에서 AR 게임을 설치했다는 답변은 전체의 6.4%에 그쳤다. 지난해 동일한 조사의 AR 게임 설치율인 50.2%와 비교하면 약 8분의 1 수준이다.

타 장르의 게임은 대다수 지난해보다 올해 설치율이 더 높았다. 여성이나 중장년층이 많이 즐기는 두뇌·퍼즐·보드 게임은 지난해 56.7%에서 올해 66.3%로 9.6%포인트 증가했다. 마니아층이 많은 아케이드·RPG(롤플레잉게임) 장르도 설치율이 1년 사이 30.7%에서 42.6%로 큰폭으로 상승했다.

DMC미디어는 AR 게임의 인기가 식은 이유로 AR 히트작인 포켓몬고의 열기가 가라앉으면서 이를 대체할 후속 게임이 등장하지 않았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지난해 국내에서 출시한 포켓몬고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자 국내 업계에서는 '터닝메카드고', '캐치몬' 등 AR 신작의 출시가 잇따랐지만 반향이 없었다.

카카오게임즈의 경우 지난해 2월 카카오톡 기반의 AR게임 발매를 장려하기 위해 별도의 소프트웨어 개발도구(SDK)를 파트너 게임사에 제공했으나 아직 뚜렷한 성과를 보이진 못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