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대응책 마련 부심...野, 문재인 정부 무능

▲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가 20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2월 임시국회 정상화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돼 합의했다"고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미국이 보호무역 강화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것에 대해 여야는 다른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대응책 마련에 부심하는 모습을 보이는 반면 야당들은 일제히 문재인 정부의 무능이라면서 공세의 고삐를 바짝 당겼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0일 원내대책회의에서 "미국의 보호무역 조치는 명백한 WTO 규정 위반"이라며 “그에 상응하는 보복조치도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미국 철강 산업 보호를 위한 고관세 부과 가능성과 관련해선 “민간 수출용 철강제품을 국가안보의 위협으로 보는 것은 억지주장”이라면서 보복 관세를 즉각 철회를 강조했다.

우 대표는 "정부는 당당하고 의연한 자세로 미국의 부당한 통상압력 해소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반면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미국이 경제보복 조치에 나선 것은 “세계가 모두 힘을 합쳐 북핵제재로 가고 있는데 정작 당사자국인 한국이 어깃장을 놓고 있으니, 이를 미국이 가만히 보고 있을 리 없을 것”이라면서 문재인 정부로 화살을 돌렸다.

홍 대표는 “북 제재하듯이 한국도 제재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최근의 연이은 미국의 경제 보복”이라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친북 정책을 버려야만 이 국면을 타개할 수 있다는 뉘앙스의 글을 남겼다.

같은 당 소속 김무성 의원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열린 토론, 미래’ 제 9차 세미나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동맹국도 무역에 대해선 동맹국이 아니다’고 발언한 것에 대해 “한미 무역갈등은 엄중한데 강경화·백운규 장관은 어디서 무엇을 하는지 목소리를 들을 수 없다”고 현 정부를 질타했다.

이어 “외교통상 책임은 적나라하게 드러났는데 책임을 안 지는 것을 단단히 따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승민 바른미래당 공동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첫 의원총회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미국의 경제보복 조치에 대해 당당하고 결연하게 대응하라고 발언한 것에 대해 “이게 과연 동맹으로서 최선의 전략인가”라고 반문했다.

유 대표는 “미국에 대해 대통령이 당당하고 결연히 대응하라고 한 말이 과연 한미동맹의 미래에 어떤 결과를 초래할지 심히 우려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한국과 미국의 관계, 이 동맹관계는 우리 대한민국의 생존과 운명이 걸린 문제”라며 “문재인 정부 들어 한미 관계, 한미동맹 관계의 여러 군데에서 불협화음이 일어나고 균열이 발생하고 신뢰가 멀어지는 일들이 계속 반복되고 있다”고 질타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