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 업무지시 안했다”

▲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이 21일 국회 운영위원회 업무보고에 출석했다. 이 자리에서 야당들은 임 실장을 향해 맹공을 퍼부었다. 특히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에 대한 청와대의 개입을 중단하라는 요구가 터져나왔다. 아울러 남북정상회담 등 한반도 주변 상황에 대한 집중 질의가 이어졌다.

곽상도 자유한국당 의원이 채용비리에 대한 수사가 지나치게 오래 지속되고 있다고 지적하자 임 실장은 “개별 사건에 대해 업무 지시를 하지 않고 있다”고 언급, '청와대 개입설'을 전면 부인했다.

곽 의원은 계속해서 "민정수석실 업무 아니냐"고 추궁했고 임 실장은 “사회 부패나 공직 기강과 관련해 법무부와 업무를 조정하는 것은 당연히 민정수석실 일이지만, 개별사건에 대해 업무지시를 하지 않고 있다”고 재차 강조했다.

그러면서 “채용비리 문제가 청년들에게 엄청난 좌절을 주고 있고, 덮을 수 없는 문제”라고 규정했다.

임 실장은 개헌 문제에 대해서는 모두발언을 통해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면서 “국회에서 속도를 내줄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국회가 동의하고 국민이 지지할 수 있는 개헌안을 만들어 올해 지방선거와 동시에 국민투표를 실시하는 것은 지난 대선 기간 여야를 막론하고 국민께 드린 약속이었다”고 상기시켰다.

임 실장은 청년고용 노동 문제와 관련, 특단의 일자리 대책을 마련 중이라고 언급했다. 임 실장은 “공공일자리는 민간 일자리 창출의 마중물이다”면서 “8대 핵심 선도사업과 규제개혁을 통한 혁신성장 정책은 민간 일자리 창출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평창동계올림픽에 대해 임 실자은 “국제사회의 지지 속에서 남북이 함께 하는 평화올림픽으로 치러진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며 “평창에서 시작된 평화의 씨앗이 앞으로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과 한반도 평화의 길을 여는 새 출발이 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은 남북정상회담 전제조건으로 사실상 한반도 비핵화 진전을 제시했다.

정 실장은 “정부는 이번 평창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조성된 남북대화 모멘텀을 지속하고 유지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관련국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남북협력과 한반도 비핵화 선순환 진전에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며 “북핵 해결과 관련해서는 한미동맹을 바탕으로 국제사회와 공조를 강화하고 미국과 건설적인 대화를 적극 견인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