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분석 결과‘예쁘다’ ‘즐기다’등 상위
개막 후 화려한 볼거리 입소문 잇달아
공연별 매력 포인트 맞춰 취향별로 관람

[일간투데이 노덕용 선임기자] 우리 대표팀이 2018평창 동계올림픽 주요 종목에서 선전하면서 올림픽 분위기가 연일 고조되는 가운데, 2018평창 문화올림픽은 국내외 관람객들의 입소문을 통해 각 공연의 완성도나 예술성이 호평을 받고 있다.

문화올림픽 주최측이 개막 직전부터 최근 1개월(1월 18일~2월 18일)간 SNS상에 '문화올림픽'키워드로 총 1만 2천여 건의 빅데이터 분석을 한 결과(Daum 소셜메트릭스), 감성분석에서 1~10위까지'이쁘다' '즐기다' '멋지다' '완벽하다' 등 긍정적 감성 연관어가 대부분을 차지했고, 부정적 키워드는 '춥다' 연관어 1건으로 나타났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나타난 주요 감성 키워드별로 본 문화올림픽 볼거리를 소개한다.

'이쁘다·예쁘다' '멋지다' '반짝반짝', 감탄 연발하는 '화려한 볼거리' 공연 감성분석 연관어 1위는 바로 '이쁘다'로 나타났다('예쁘다'는 8위). '멋지다'와 '반짝반짝'은 각각 5위와 9위를 차지했다.

문화올림픽 연관어로 이런 감성적인 키워드가 많은 이유는 바로 이전에는 보지 못했던 화려한 볼거리를 선보이고 있는 공연들 덕이 크다. 또 이른바 셀피(Self-Portrait)를 즐기는 젊은층들에게 주요 공연들은 단순한 피사체 이상의 만족스런 경험을 제공한다.

실제로 숲속 이야기 '청산☆곡' 등 행사는 이미 언론 및 SNS상에서 아름다운 풍경으로 화제를 모으고 있기도 하다. 강릉 솔향수목원에서 펼쳐지는 '청산☆곡'은 자연 자체를 전시장으로 삼은 화려한 조명예술의 정수로 평가받고 있다. 사슴이 솔 숲 사이사이를 뛰어놀고 은하수 별빛이 강줄기가 돼 쏟아져 내리는 등 미처 카메라로 담기조차 힘든 몽환적 정취가 관람객들의 탄성을 자아낸다.

또 밤마다 경포호를 화려하게 수놓는 라이트아트쇼 '달빛호수'도 강릉을 찾은 관광객들 사이에서 인기다. 웅장한 음악과 함께 달 구조물 주위로 이는 물안개와 달무리, 꽃잎이 흩날리고 허난설헌이 직접 그린 관동팔경 수묵화가 달에 그려지는 등, 10분간 이어지는 빛과 음악의 향연은 관람객들의 눈을 뗄 수 없게 만든다. 달빛호수는 시설 점검 기간을 마치고 21일부터 다시 만날 수 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