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분야부터 생명과학, 3D프린터, 로봇, 기상관측 기술까지 각양각색~"내 기술 사가소"

[일간투데이 김승섭 기자] 4차산업혁명시대, 기술은행(NTB·Network for Tech-Biz)에도 기상천외한 기술들이 예치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술은행은 국가기술자산(공공ㆍ민간의 R&D성과물 등) 활용도를 높이고 산업계로의 확산을 촉진, 기술경쟁력 강화와 국가경제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10여년 전 설립됐다.

기술은행은 또 기술사업화 전 과정에서 참여 주체들이 활발하게 국가기술자산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종합적 지원체계를 구축·운영하고 있다.

일간투데이가 지난 22일 기준으로 4차산업혁명과 관련해 기술은행에 등록된 기술들을 살펴본 결과 보건의료 분야에서부터, 3D프린트 기술까지 다양했다.

이중 원광대가 예치한 4차산업 기술의 경우 산업기술분류로 볼 때 바이오·의료·유전자치료제, 과학기술분류로 보면 생명과학으로서 세포·조직공학·줄기세포 분화기술인데 이에 따른 응용분야는 줄기세포를 활용한 치료제다.

기술개발은 완료된 상태고, 기술이전금액은 1000만원에서 2000만원 이하다.

개발자의 설명에 따르면 이 기술은 줄기세포로부터 골아세포로의 분화 유도용 조성물, 이를 이용한 줄기세포로부터 골아세포로의 분화 유도방법, 줄기세포의 골아세포로의 분화 정도 측정용 키트 및 골 질환의 예방 또는 치료용 조성물을 제공한다.

또한 이번 발명의 유전자인 BST-2는 줄기세포로부터 골아세포로의 분화가 진행됨에 따라 특이적으로 발현된다는 사실이 다각적으로 확인돼 골아세포 분화 정도에 대한 신뢰도 높은 표지자로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다.

줄기세포에서 이 발명의 유전자의 발현을 증가시킬 경우 골아세포로의 분화가 촉진돼 이 발명은 중요한 치료용 세포자원인 골아세포의 효율적인 수득방법을 제공할 뿐 아니라, 궁극적으로 골 조직의 변성 또는 양적 소실을 원인으로 하는 다양한 골질환(bone disease)에 대한 재생치료에 이용될 수 있다.

기술이전정보를 첨부하자면 이 기술은 줄기세포로부터 골아세포로의 유도성 조성물 및 골아세포의 분화 유도방법으로 골 질환의 예방 또는 치료용 조성물로 활용될 수 있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은 전기·전자, 제조로봇·서비스로봇의 기술개발을 완료했다면서
기술은행에 등록했다. 해당기술은 다양한 형태의 제조 로봇에 대응 가능하고 타겟 공정에 따라 구조 변경이 용이한 PLC 내장형 로봇 소프트웨(저작권 프로그램 등록 2011-01-189-006155)라고 설명했다.

연구원은 다만 구체적인 기술이전 가격은 제시하지 않았으며 기술이전을 어느 선까지 할지도 협의후 결정으로 남겨뒀다. 부르는 게 값이라는 얘기다.

한국표준과학연구원은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모바일 디바이스용 투명 액츄에이터, 로봇용 피부 액츄에이터에 응용가능한 기술을 내놨다.

연구원은 이 기술에 대해 촉감 제시장치의 대표적인 예로는 터치스크린의 입력에 따라 진동모터로 진동을 발생시켜 고주파·저주파의 진동을 감지하는 파치니언·마이스너 소체를 자극하는 장치가 있다고 밝혔다. 또 진동발생 모듈이 빈번하게 사용되는 휴대용 기기는 소자의 편의를 위해 그 크기를 줄는 추세라고 전제한 뒤 그러나, 종래의 진동발생 모듈은 두께가 크며 전력소모가 크기 때문에 이러한 휴대용 기기에 적용, 사용하기에는 불편할 수 있다는 문제점이 있었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구조 설계가 복잡하지 않으면서도 낮은 동작전압을 사용해 전력 소비를 줄일 수 있는 필름형 액추에이터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라며 이 발명은 어레이형 구조의 액추에이터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상세하게는 효과적인 촉각 피드백의 생성이 가능하며 목표전압을 100V 이하의 저전압으로 낮출 수 있는 어레이형 구조의 액추에이터에 관한 것이라고 소개했다 .

이전비용은 역시 협의후 결정이다.

이밖에도 ▲농림·수산 분야에서 상온 발효가 가능한 엔테로코쿠스 파에시움 MSS2 및 이를 포함하는 조성물 기술(유산균, 기능성 식품 응용) ▲변수의 값에 대한 제약조건 하에서 목적함수를 최적화하는 해를 찾아내는 방법 및 이를 위한 장치 기술(계산 소프트웨어 응용) ▲환경분야에서 대기중의 눈 결정 촬영이 가능한 눈 결정 관측장치 및 이를 이용한 눈 결정 분석방법(눈 결정 관측, 강설 분석) ▲농림·수산 분야에선 송어과 어류의 해수순치 과정에서 폐사율을 감소시키는 방법(어류 해수 순치 응용) 등 이번 달 등록된 4차산업관련 기술 및 특허만 십수가지에 이른다.

이와 관련, 기술은행 관계자는 23일 일간투데이와의 통화에서 "정확한 통계를 내보지는 않았지만 최근 4차산업관련기술이 등록되고 거래되고 있는 실정"이라고 현실을 전했다.

한편 기술은행은 지난해 서울 코엑스에서 ▲7월:1차 차세대 전자정보디바이스 ▲9월 :2차 에너지신산업 ▲10월:3차 바이오·헬스 ▲11월:4차 지능정보·차세대SW 및 보안·차세대 방송통신 ▲11월:5차 미래형자동차 ▲12월:6차 융복합 소재를 주제로 4차산업혁명 및 신산업 육성을 위한 NTB기술이전설명회를 잇따라 개최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