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카콜라, 미 국무부 및 관련 3개사와 블록체인 기술 이용한 대장 구축

   

[일간투데이 홍정민 기자] 세계적인 음료기업 코카콜라와 미국 정부가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강제노동으로부터 노동자들을 보호할 예정이다.

18일(현지시간) 엔가젯에 따르면 코카콜라는 미 국무부 및 관련 3개사와 협력해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한 직원등록 대장을 구축한다.

이번 프로젝트는 비트퓨리, 이머코인, 블록체인 트러스트 랙셀러레이터와 협력한다. 글로벌 블록체인 기술 업체인 비트퓨리 그룹이 블록체인 플랫폼을 개발하고 이머코인이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코카콜라는 블록체인 기반 검증 및 디지털 공증 시스템을 활용해 직원 정보와 계약 내용을 안전하게 기록하고 노동 착취를 감시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지난해 상품 공급과정을 감시하는 비영리기구 노더체인은 대다수 식품 및 음료기업들이 사탕수수를 수입하는 국가의 강제 노동 문제를 해결하라는 규제 당국의 압력에도 이를 개선하지 못했다는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에 대한 후속조치로 오는 2020년까지 설탕 공급망에서 '아동노동, 강제노동, 토지권리'에 대한 28개 국가 차원의 연구를 수행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이번 프로젝트는 그 일환으로 진행됐다.

코카콜라 관계자는 "관련 당국 및 기업과 손을 잡고 코카콜라의 공급망 내 노동 정책과 관련한 검증 과정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여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