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4명 사망한 세월호 참사는
물신주의가 만든 대한민국 민낯

세월호에 수장돼야 할 것은
우리사회의 몰지각한 도덕성




옛 날 옛날 하늘나라에 아름다운 공주가 살고 있었습니다. 공주는 너무나 아름다워 날아가는 새들도 멈춰 보고, 구름조차 넋을 놓고 바라볼 정도였지요. 그런 공주를 하늘나라 귀공자들이 가만히 둘 리가 없었습니다. 기회가 있을 때마다 환심을 사려고 여러 방법을 써 보았지만 야속하게도 공주는 한 번도 거들떠보는 일이 없었습니다
.
그런데 오직 북쪽 바다를 지키는 사나이답고 늠름한 해신(海神)에게 반해서 밤이나 낮이나 북쪽 바다 끝만 바라보고 있을 뿐이었습니다. 하늘나라 임금님이 아무리 말려도 공주의 마음은 이미 기울어진 뒤라 어떻게 할 도리가 없었지요. 혼자서만 애태우던 공주는 어느 날 몰래 궁궐을 빠져나와 온갖 고생 끝에 드디어 북쪽 바다에 이르게 됐습니다.

그러나 슬프게도 그 해신은 이미 아내가 있는 몸이었습니다. 실망한 나머지 공주는 그만 바다에 몸을 던져 버렸습니다. 이 사실을 뒤늦게 알게 된 북쪽 바다의 해신은 공주의 죽음을 슬퍼해 그녀의 시신을 고이 수습해 양지바른 곳에다 묻어 주었지요.

그리고 무슨 이유인지 자기의 아내 에게도 잠자는 약을 먹여서 그 옆에 나란히 잠들게 하고는 그는 평생을 홀로 살았습니다. 나중에서야 이 사실을 알게 된 하늘나라 임금님은 가엽이 여긴 나머지 공주는 백목련으로, 북녘 해신의 아내는 자목련으로 다시 태어나게 해주었습니다. 그러나 아직도 사랑을 다하지 못한 미련 때문에 목련꽃 봉우리는 항상 멀리 바다의 신이 살고 있는 북쪽 하늘을 향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매년 학생들 넋 기리는 ‘잭슨 목련’

1829년 3월 4일, 미국 제7대 대통령으로 취임한 앤드루 잭슨은 대통령 취임식을 두 달가량 앞두고 안타깝게도 아내 레이철이 죽었습니다. 잭슨은 아내를 그리워 해 자신의 집에서 키우던 목련나무의 싹을 가져다가 백악관 뜰에 심었습니다. 잭슨은 백악관에 머문 8년 동안 목련 나무를 보며 아내를 그리워했지요. 그 뒤로 미국 사람들은 이 목련 나무를 ‘잭슨 목련’이라 불렀고, 봄마다 다시 꽃피는 잭슨 목련을 보며 사랑하는 사람을 그리워하는 마음을 되새긴다고 합니다.

그런데 그 ‘잭슨 목련’을 2014년 4월 26일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우리나라를 방문해 세월호 침몰 사고 희생자를 애도하는 뜻에서 ‘잭슨 목련’의 묘목을 희사해 경기 안산 단원고 정문 앞 언덕에 심었다고 합니다. 그 잭슨목련이 올해도 어김없이 피어 어린 학생들의 이루지 못한 사랑을 기억하고 있는 것 같아 가슴을 애입니다.

세월호 참사는 2014년 4월 16일 오전 8시 50분경 전라남도 진도군 조도면 부근 해상에서 여객선 세월호가 전복돼 침몰한 사고입니다. 세월호는 제주도로 수학여행을 떠난 단원고등학교 학생이 주요 구성원을 이뤘지요. 탑승인원 476명을 수용한 청해진해운 소속의 세월호는 완전히 침몰했습니다. 이 사고로 시신 미수습자 5명을 포함한 304명이 사망했습니다.

우리는 그날의 참사를 잊을 수가 없습니다. 침몰 그 시간, 세월호 ‘전원구조’ 보도가 터져 나오자 우리는 얼마나 큰 환호성을 질렀는지 알 수가 없었습니다. 그런데 참사 당일 ‘전원 구조’ 오보는 경찰의 무전에서 비롯됐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무전 내용은 사실과 달랐습니다. 아직도 세월호 참사의 진실은 밝혀지고 있지 않습니다.

이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은 세월호 4주기를 하루 앞둔 지난 4월 15일 “세월호를 기억하고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겠다는 저의 약속을 반드시 지킬 것이다. 시간이 흘러도 줄어들지 않을 유가족들의 슬픔에 다시 한 번 위로를 보낸다”는 담화를 발표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페이스북 등 SNS에 게시한 ‘세월호 4년, 별이 된 아이들이 대한민국을 달라지게 했습니다’ 라는 추모 글에서 “세월호의 비극 이후 우리는 달라졌습니다. 생명을 우선하는 가치로 여기게 됐고, 이웃의 아픔을 공감하게 됐다”며 “촛불도, 새로운 대한민국의 다짐도 세월호로부터 시작됐습니다. 저로서는 정치를 더 절박하게 생각하게 된 계기가 됐습니다. 그 사실을 결코 잊지 않을 것”이라고 다짐했습니다.

■비극 승화시켜 교훈으로 삼아야

이어 문 대통령은 “선체조사위와 세월호 특조위를 통해 세월호의 진실을 끝까지 규명해낼 것”이라며 미수습자 수습 지속을 약속했습니다. 또 경기 안산시에 만들어질 ‘4·16 생명안전공원’과 관련해 “세월호의 아픔을 추모하는 그 이상의 상징성을 가진다. 생명과 안전을 최고의 가치로 선언하는 대한민국의 소망이 담기게 된다”며 “안산시와 함께 안산시민과 국민들이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세계적인 명소로 만들어 보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이 세월호의 비극은 여기서 끝내야 합니다. 세월호는 대한민국의 민낯을 드러낸 모순의 결정체였습니다. 세월호 참사로 인해 많은 아이들이 너무나도 억울하게 희생됐습니다. 세월호 참사는 우리 사회의 지나친 물신주의(物神主義)와 경쟁 구조가 만든 비극일 것입니다. 이 사회를 이 지경으로 만든 우리, 어른들 모두가 반성하고 부끄러워해야 할 일입니다.
세월호 참사는 이 사회에 경종을 울리는 교훈입니다. 그렇다고 언제까지나 슬퍼할 수는 없습니다. 이 비극을 승화시켜 미래로, 희망으로 가야합니다. 다시는 이 땅에 이런 어처구니없는 참사가 되풀이 되지 않도록 우리는 기억하고 소리쳐야 합니다.
우리는 희생자들 모두에게 마음속으로만 미안해할 수 없습니다. 바쁘다는 핑계로 숨고 있을 수만도 없습니다. 마음만으로 슬퍼하면 아무것도 변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슬픔을 외면하지도 말고, 숨지도 말며, 마음을 열어 행동했을 때 비로소 다시는 이런 비극은 오지 않을 것입니다.
세월호 참사를 생각해보면 기적을 바라기에는 이 땅의 살아있는 우리들의 책임이 너무나 큽니다. 우리사회의 불공정함이 침몰한 세월호 만큼 무겁고 쇠사슬보다 강합니다. 안전에 대한 약속에 존중하는 사회를 만들어야 합니다. 세월호에 수장돼야 할 것은 우리사회의 몰지각한 도덕성이 아닐런지요?
세상의 모든 고통과 즐거움은 마음에서 생겨난다고 합니다. 이루지 못한 사랑을 하시다가 떠나신 세월호 희생자 존영 제위전에 올립니다. ‘不生不滅 不垢不淨 修以自安 永樂佛土’ 나고 죽음도 없고, 병들고 성함도 없습니다. 영가(靈駕)들께서는 스스로 안심하는 공부로 이 불토에 거듭 나시어 영생을 즐기시기를 축원 드리네요! <원불교 전 문인협회장>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