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첨단기술 확보는 기업은 물론 한 국가의 명운을 좌우한다. 고급인력 양성과 스카우트, 기업 인수합병(M&A) 등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이유이다. 우리의 경우 반도체·디스플레이·자동차·조선 등에 글로벌 경쟁력을 갖고 있다. 그만큼 한국이 보유하고 있는 첨단기술·정보를 획득하기 위한 침해행위도 치열하다. 기술 확보전쟁이다.

산업스파이에 의한 국부유출은 대표적이다. 국외로 새 나가는 기술의 예상 손실액이 연간 50조원에 이른다는 분석이 이 같은 치열한 산업기술 확보 실상을 잘 보여주고 있다. 세계를 무대로 비즈니스를 펴는 글로벌 시대에 첨단기술 개발 및 보호는 동전의 양면처럼 우리 경제가 선진국으로 발돋움 하는 데 필요불가결한 요체인 것이다.

이런 현실에서 중국이 '반도체 굴기'에 박차를 가하면서 투자를 늘리고 인재 빼가기에 나서고 있어 우리나라 등에 비상이 걸렸다. 중국이 미국과 무역 분쟁 심화로 반도체 조달에 어려움을 겪을 것에 대비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국유펀드인 중국 국가직접회로산업투자펀드가 해외거래 자금 지원보다 자체 칩 설계에 대한 지출을 늘릴 것으로 예견되면서 회로설계에 320억 달러(약 34조2천560억 원)로 추정되는 지난달 조달 자금 중 4분의 1(80억 달러)을 지원할 것이라고 한다.

문제는 중국 기업들도 해외 인재와 외국 경쟁사의 기술자 유치를 위해 막대한 자금을 지출하고 있다는 것이다. 중국 반도체 업계에서 근무하는 한국인 칩 기술자는 중국에서 일하는 기술자들이 한국이나 대만보다 5배 급여를 받는 게 흔하다고 말할 정도다. 특히 중국기업들은 우수 엔지니어를 데려오면 엄청난 격려금을 받는다고 증언하고 있다.

고급두뇌를 확보하고 유출을 방지하기 위한 우리의 노력은 먼저 국내의 고급인력을 잘 지키고 그들이 흔들림 없이 연구에 매진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는 데서부터 시작돼야 한다는 것을 일깨워 주는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과 같은 기술경쟁 시대에선 뛰어난 인재가 기업이나 국가의 으뜸가는 자산이 된다. 모든 산업의 핵심 요소는 ‘사람’이다. 사람을 귀하게 여겨야만 글로벌 경쟁에서 이길 수 있다. ‘기업 백년대계’를 위한 인재 육성과 지키기에 국가 차원서 나서야겠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