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 반대 여론 높고, 친문 지지층 결집 경향 짙어

▲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5일 오후 국회에서 드루킹 댓글조작과 관련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필명 드루킹 인터넷 조작사건에 대한 특검 도입을 압박하는 야당 요구가 거센 가운데 야 3당은 계속해서 드루킹발 정권심판론을 띄우고 있다. 오는 6·13 지방선거에서 정권심판론 프레임을 통해 유권자들의 결집을 이뤄내겠다는 전략이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지난 23일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반드시 국민적 분노에 의해서 문재인 정권과 민주당은 그리 오래가지 않아 거덜 날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야당들도 드루킹 사건에 대해 비슷한 발언을 하면서 정권심판론을 최대한 띄우려는 노력을 보이고 있다. 특검 도입 요구가 바로 정권심판론을 띄우기 위한 용도라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특검이 도입 된다면 최장 110일 수사가 가능한데 지방선거 선거운동 기간 내내 각종 의혹을 제기할 수 있는 시간을 벌게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각종 여론조사를 살펴보면 특검 도입에 대해 부정적인 여론이 다소 높게 나오고, 친문 지지층이 결집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면서 정권심판론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진단도 있다.

리얼미터는 CBS의 의뢰로 지난 20일 실시한 댓글조작 사건 관련 여론조사 결과, ‘특검까지 도입할 사안은 아니며 검찰 수사로도 충분하다’는 응답이 52.4%로 집계됐다. 특검을 도입해야 한다는 응답은 38.1%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전국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됐으며 응답률은 5.2%,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포인트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www.nesdc.go.kr) 참조.

이는 특검 도입보다는 검찰과 경찰의 수사를 일단 지켜보자는 국민적 여론이 다소 높게 나온 것으로 아직까지 정권심판론에 무게를 실어주지 않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에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이 드루킹 파문에도 불구하고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다.

리얼미터가 CBS의 의뢰로 지난 16 ~ 20일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문 대통령의 국정수행에 긍정평가 한 응답자는 전주대비 1.0%포인트 상승한 67.8%로 조사됐다.

이번 여론조사는 전국 2502명을 대상으로 실시됐으며 응답률은 4.8%,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2.0%포인트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정당 지지율 역시 더불어민주당은 2.7%포인트 상승한 53.1%를 기록했다. 이 같은 기록은 문 대통령이 드루킹 파문으로 인해 위기를 겪게 되자 친문 지지층이 결집한 것으로 분석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