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안권 김포·시흥·안산·화성·평택 "상생과 협력"
'동북아 블루이코노미 중심' '한·중 교류 허브' 구상

▲ 지난 3일 경기도문화예술인들의 이재명 예비후보 지지선언 이후 한국 중견 서예가인 김주익 용인미술협회장이 '문화예술이 춤추는 새로운 경기도' 라는 서예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 사진=명 캠프
[일간투데이 홍정훈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예비후보가 3일 '서해 5개 도시를 환황해권 경제의 중심으로 만들겠습니다'라는 제목으로 경기 서부권역 정책을 발표했다.

이 예비후보는 김포·시흥·안산·화성·평택 등 서해안 5개 도시를 '대한민국 경제의 허리'라 일컬으며 인구와 산업이 밀집된 이들 지역의 지역내총생산(GRDP)이 102조 원으로 부산·인천·울산보다 높다는 점을 짚었다.

이어 "교통·인프라·기술개발·유통 등 여러 측면에서 지자체 간의 상생과 협력의 가치가 중요하다"며 "경기 서부권의 산업 생태계를 연결하고 협력시스템을 구축해 상생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예비후보는 "경제성장과 환경보호라는 두 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잡겠다"며 "서해안 5개 도시를 생태환경이 살아있는 '동북아 블루이코노미의 중심' 및 '한·중 교류의 허브'로 만들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이 예비후보가 제시한 서부권 주요 공약은 ▲서해안 5개시를 환황해권의 경제 중심지로 개발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혁신 클러스터 조성 ▲세계적인 무역항으로서 평택항 육성 ▲어업·양식업 지원 확대 및 생태관광 경쟁력 강화 등이다.

북한과의 협력체계 구축으로 서북수역을 평화수역으로 조성, 어업·산업·관광 발전을 도모하고 인천·북한 황해도·중국 산둥성 등과 국지적인 협력 공조를 강화해 가칭 '한중 지방정부 공동성장위원회'를 구성하겠다는 것이 특징이다.

또 수도권 최대의 제조업 밀집지역인 경기 서해안에 첨단 산업벨트를 조성하고 산업 고도화 및 산업단지 재생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생태관광자원 육성과 더불어 산업폐기물을 연료로 재생하는 처리시설의 고도화로 깨끗한 서해안을 만들겠다는 구상도 포함됐다.

◆경기도 문화예술인 931명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이재명 예비후보 지지선언

한편 지난 3일 오후 2시 30분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이득선(SUN조형연구소대표), 임승오(포천예총회장), 이영길(수원미술협회회장), 고형재(부천미술협회회장), 장정영(경기도미술협회고문), 신경자(전경기도음악교육협의회대표), 김주익(용민미술협회회장), 오은령(오은령무용단대표), 이병혁(고양미술협회회장), 이상훈(군포미술협회회장), 김영운(의왕미술협회회장), 차한별(여주미술협회회장), 임응섭(의정부미술협회회장), 이미희(이미희필무용단대표) 등 경기도 문화예술인 931명이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이재명 예비후보 지지를 선언했다.

이재명 예비후보 지지선언의 사회를 맡은 고형재 부천미술협회 대표는 "지난 16년간 경기도는 수구 기득권 세력에 의해 민주주의의 발전이 없었고 문화예술계를 포함한 민생은 별반 나아진 것이 없으며 항상 수도 서울의 변방에 머물러 왔다"며 "이번 6·13 지방자치단체 선거에서 반드시 지방 정권 교체를 이뤄내 새로운 경기도를 만드는 것이 경기도민의 시대적 사명이며, 그 적임자는 바로 이재명 예비후보라는데 공감하는 경기도 문화예술인들이 모여 이 예비후보의 지지선언을 갖게 됐다"고 말했다.

이날 선언문을 낭독한 이득선 SUN조형연구소 대표는 "이 예비후보는 경기도의 가장 큰 도시 중 하나인 성남시를 성공적으로 이끌었뿐 아니라 세금은 특권층이 아니라 시민과 서민을 위해 쓰여야 한다는 그의 평소의 철학을 실현했고 무엇보다도 문화예술의 투명성과 자율성·민주성·보편성을 위해 노력했다"며 "그 결과는 성남 시민과 문화예술인의 성남시정에 대한 매우 높은 만족도로 증명됐으며, 이 예비후보가 다른 후보보다 경기도의 새로운 천년을 이끌어가기에 가장 적합하다고 결론을 내린 근거"라고 밝혔다.

또 이들은 선언문에서 “세계 유일의 분단국가인 대한민국에서 휴전선과 접경을 이루고 있는 경기도의 발전을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남북의 화해와 공존"이라며 "이를 바탕으로 평화와 생태, 문화와 예술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경기도 발전 모델을 추진할 적임자로 이재명 예비후보를 지지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 예비후보야말로 이번 경기도 지방 선거에서 필승해 16년 만에 지방 권력을 교체하고 새로운 경기도를 구축할 유일한 대안"이라며 "권역별 문화예술 플랫폼을 설치해 통일시대를 대비해 남북문화교류의 거점 뿐 아니라 창작 전시 공연 교육 체험 판매 정보 소통 관광 국제화로 경기도 문화예술의 활성화에도 기여해 주실 것"을 당부하기도 했다.

지지선언 이후 도의회 1층 로비에서 한국 중견 서예가인 김주익 용인미술협회 회장의 '문화예술이 춤추는 새로운 경기도' 라는 서예 퍼포먼스도 진행해 경기도문화예술인들의 염원을 보여 주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