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통해 교육·재난·육아 등 지역 사회 문제 해결·발전 목표
IITP "우리나라도 실효성 있는 정책 및 추진 과제 발굴해야"

▲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일간투데이 임현지 기자] 일본이 정부의 정책적 지원을 바탕으로 4차산업혁명의 핵심동력인 IoT(사물인터넷)시대를 탄탄히 준비하고 있어 향후 행보가 주목된다.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IITP)가 최근 발행한 'ICT 브리프(Brief) 2018-17호'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지난 2016년 12월 '지역 IoT 구현 추진 로드맵(이하 로드맵)'을 책정하는 등 지역 사회 성장과 발전을 위해 IoT 도입을 적극 장려하고 있다.

일본 총무성이 마련한 이 로드맵은 IoT를 활용해 지역이 직면한 다양한 과제를 해결하고 IoT시대로의 진입을 가속화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나아가 지역과제 해결을 통해 경제 활성화와 선순환 생태계를 구현하는 것이 이 로드맵의 핵심목표다.

이를 위해 일상생활과 밀접한 분야 중 교육·농림수산업·지역비즈니스·스마트시티·관광·방재 등 지역과제 해결에 높은 효과가 기대되는 분야를 선정하고 분야별로 추진 계획과 목표를 설정해 장기적으로 진척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이 로드맵을 통해 방재 분야에서 기상관측 정보 및 재난 대응에 필요한 정보를 관리하고 이를 공유·전송하는 재난관리 시스템 'L경고'를 마련했다. 또 공공서비스 사업자가 보유한 지리정보를 통합·공유해 재난·재해 등을 예방 감지하는 시스템 'G공간방재시스템'도 구축했다.

IITP는 "IoT를 비롯해 빅데이터, AI(인공지능) 등 첨단기술은 지역 행정과 주민 편의 서비스, 기업 비즈니스와 연계해 새로운 사업과 고용을 창출하는 동시에 지역 문제 해결을 위한 효과적 도구로 가치가 배가 된다"고 말했다.

이처럼 로드맵을 이행해온 일본 정부는 지난달 25일 '육아' 분야를 IoT 활용 중점 분야로 새롭게 추가해 로드맵을 개정·공표했다. 이번 개정안의 주요 내용은 IoT를 기반으로 개인과 가정의 육아 부담을 경감시켜 저출산에 따른 생산인구 감소와 생산성 저하 등을 해결하는 것이다.

세부 계획으로는 임신·출산·육아 관련 '개인건강기록 시스템' 개발과 '육아지원 플랫폼' 구축 등이다.

개인건강기록 시스템은 영유아 검진과 예방접종, 임산부 검진, 처방 등이 대상이며 이와 관련된 데이터를 관리하고 이를 병원과 지방자치단체와 공유·활용하는 것을 촉진한다. 일본 정부는 올해 안에 이 같은 개인건강기록 시스템을 구축해 실증 테스트를 추진할 방침이다.

육아 지원 플랫폼의 경우 육아 경험이 있는 지역 주민과 소통·협력 채널을 마련해 육아 세대의 불안과 인력 부족 등을 해소할 예정이다.

일본 정부는 IoT가 창출하는 파급효과에 주목하며 개정된 로드맵 외에 기술개발·투자확대·인프라 정비 등 전방위적 지원과 실효성 있는 전략 마련에 앞장서고 있다. 지난 2015년 IoT 사회 실현을 위해 정부·산업·학계가 공동 참여하는 연구체(IoT 추진컨소시엄) 출범 이후 다양한 지원 방안을 모색하며 시장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는 중이다.

지난해 7월에는 IoT·빅데이터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정책방향을 제시하기도 했다. 이는 오는 2025년까지 모든 일상생활 영역에서 IoT효과를 창출하기 위해 데이터 활용 촉진과 인재육성, 네트워크 고도화, 국제표준 확보 등 액션플랜을 구체화하는 것이 목표다.

IITP는 "일본 정부는 이 같은 IoT의 가치와 중요성을 인지하고 이를 활용한 혁신과 새로운 비즈니스 창출을 위한 총체적 역량을 결집하는 분위기"라며 "특히 지역 사회가 직면한 다양한 현안을 IoT를 활용해 극복하고 경제 성장으로 연결하기 위한 선제적 전략을 꾸준히 강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ICT(정보통신기술) 강국인 우리나라도 다양한 혁신 기술·제품·서비스가 출현하는 초연결 IoT 시대를 맞아 실효성 있는 정책과 세부 추진 과제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시장 우위 확보에 매진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