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는 한 사회의 ‘거울’이다. 정치 수준은 그 사회의 수준과 같기에 하는 말이다. 정치지도자를 잘 뽑아 공동체 발전을 기하는 발판으로 삼는 일 자체도 그 사회 구성원의 몫이다. 그래서 선거는 유권자의 권리이자 의무라고 하는 것이다. 또한 선거는 선출직 공직자에게 정통성을 부여하는 절차로서, 그러기 위해선 선거가 반드시 공명하게 이뤄져야 한다.

공명선거의 성패는 누가 당선되느냐 보다는 선거를 어떻게 치르느냐에 달려 있다. 공명선거를 통해 입후보자 가운데 가장 유능한 인재를 당선시키는 게 중요한 것이다. 현실과는 괴리가 크다. 예컨대 이번 6·13 민선7기 지방선거는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하다. 민주주의의 꽃이라는 지방자치는 세계화와 함께 지방분권의 실질적 착근을 해야 하는 때이기에 그렇다. 특정 정파의 일방적 우세가 무너져 역전 내지 치열한 경합이 전개되고 있어 각 정당과 입후보자는 물론이고 유권자들도 일찍이 경험해 보지 못한 양상이다.

그 어느 선거보다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따라서 어쩌면 금권·관권에다 학연·지연·혈연 등 친소관계와 불법·탈법도 심하게 횡행할지도 모른다. 그러한 모든 불법과 탈법의 발호를 막고 공정한 선거전이 진행되도록 하는 힘은 결국 유권자들의 몫이다. 유권자의 현명한 판단과 선택이 필요한 때이다. 중요한 과제는 지역을 이해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식견, 성실성, 도덕성이 담보되는 인물을 내세워야 하고 유권자는 선택해야 하는 것이다.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세상에 변하지 않는 것 중 하나가 지방자치다. 지방자치가 부활한지 27년이라는 긴 세월이 지났지만 여전히 우리는 중앙집권적 사고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여론조작 ‘드루킹 사건’이나 남북 정상회담에는 열을 올리는 사람들도 정작 지방 선거는 관심 밖이다. 아니 그냥 애써 눈을 감는지는 몰라도 내 주변 단체장이나 의원이 누가 나왔는지 조차에도 관심이 없다. 오죽했으면 지방 선거에 지방이 사라졌다는 소리가 나오겠는가.

사실 지역에 조금만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지방 문제가 중앙보다 훨씬 심각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럼에도 지역 의원이나 자치단체장이 무엇을 하는지 도통 관심이 없다. 그런 무관심에 편승해 준비 안 된 인물들이 자치 단체장과 의원으로 자리 잡고 정당의 보호막 아래서 정치 아닌 정치를 하는 악순환을 만들고 있다.

후보자들의 공약도 그렇다. 공약을 살펴보면 실행이 가능한 사안도 있지만 우선 당선되고 보자는 생각으로 터무니없는 공약을 남발해 지역 주민들의 마음을 들뜨게 해서 표를 얻으려 한다. 그리고 후일 당선되고 보면 말짱 헛것이 돼버리는 공약, 마치 우물에서 갈증을 푼 사람이 우물을 등지고 가버리는 것과 같다. 달콤하게 갈증을 푼 후에는 우물의 고마움을 쉽게 잊어버리는 것이다.

유권자의 관심과 균형 잡힌 판단이 중요하다. 그래서 오늘 맞는 ‘유권자의 날’의 의미가 각별하게 가치 있음을 인식해야겠다. 유권자는 후보들의 면면을 꼼꼼히 살펴 지역사회와 국가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과 도덕성을 갖춘 사람을 골라야 한다. 옥석을 가려야 한다. 물론 후보들 역시 깨끗한 정책대결로 선거운동에 임해야 하는 건 당연한 책무이다. 여하튼 유권자들의 냉정한 눈과 참여가 요청된다. 그래야 내 고장이 글로벌시대 세계의 주요도시와 겨뤄 이길 수 있는 발판 마련이 가능하다. 대한민국의 밝은 미래도 열린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