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원 댓글 조작 사건’의 주범 김동원(필명 드루킹)씨 사건의 양상이 확연히 달라지고 있다. 드루킹 측이 지난해 19대 대통령선거 전에도 댓글조작을 했다는 정황이 경찰 수사에 의해 포착되면서 대선 불법 논란으로 비화되고 있는 것이다. 새로운 국면이다.

네이버 댓글 여론조작 사건을 수사하는 경찰은 드루킹 김모씨 일당이 지난해 대선 전부터 댓글 활동을 한 구체적 정황을 잡고 이 기간에도 불법 댓글조작이 있었는지 확인하고 있다고 한다. 경찰은 앞서 지난 2일 드루킹 측근인 또 다른 김모씨(필명 '초뽀')에 대한 압수수색 과정에서 암호가 걸린 이동식 저장장치(USB)를 확보해 분석한 결과, 대선 7개월 전인 2016년 10월부터 올 3월까지 기사 9만여 건에 댓글작업이 있었다는 정황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주목되는 바는 이들 기사에 매크로(동일작업 반복 프로그램)를 이용한 불법 댓글 순위조작이 있었는지 여부다.

또한 경찰은 초뽀를 상대로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2016년 11월 드루킹씨가 2016~2017년 김경수 경남지사 후보에게 건넬 명목으로 3천만원을 ‘경제적 공진화 모임’(경공모) 회원들에게서 모아 김 의원에게 후원금 2천700여만원을 낸 내역이 담긴 엑셀 파일도 확보했다. 해당 파일에 명시된 대로 후원금이 실제 송금됐는지, 후원 과정에 경공모가 직접 관여했는지, 후원금에 경공모 자금이 투입됐는지 등을 확인해 정치자금법 위반 여부가 가려질 판이다. 드루킹은 평소 회원들에게 ‘돈을 김 후보에게 전달했다’고 말하고 다녔다고 하니 댓글 조작 사건과 모두 연결고리를 지녀 폭발력이 큰 사안이다.

김경수 후보 측은 “드루킹으로부터 돈을 전달받은 바가 없다. 전혀 사실무근이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향후 수사 결과가 귀추가 주목되는 이유이다. 초미관심은 드루킹 측이 실제 대선 전후 불법적으로 여론을 조작한 정황이 드러나면 기존의 업무방해 사건이 아니라 ‘선거범죄’로 비화하게 된다는 사실이다. 일파만파의 폭발력이 클 수밖에 없다.

경찰에 맡겨진 책임이 무겁고도 크다. 경찰은 드루킹 측이 이용한 일명 ‘킹크랩’ 서버 수사에 집중해야 할 것이다. 킹크랩 서버는 김씨 등이 댓글의 공감 클릭 수를 자동으로 올려주는 기능을 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기 때문이다. 경찰은 이 서버가 대선 전후에도 가동됐는지를 집중 분석해야 한다. 경찰이 네이버 측으로부터 대선 전후 매크로 의심 기록을 추가로 확보하면서 수사력을 모으고 있기에 실체적 진실이 가려지는 단초를 잡을 것으로 보인다.

사안이 이쯤 됐으면 드루킹 사건에 대한 특별검사 도입이 불가피하다. 김경수 의원과 드루킹은 지난해 대선을 전후해 수시로 메시지를 주고받았고, 김 의원은 댓글 추천 대상 기사의 인터넷 주소(URL)까지 전송한 것으로 드러난 바 있다.

야당은 ‘드루킹 게이트’로까지 명명할 정도다. 수사 결과 ‘대선 연루’가 이 드러난다면 정국을 뒤흔들 폭발력이 클 수밖에 없다. 문재인 대통령의 핵심 측근과 민주당이 민주주의의 기본 가치와 질서를 유린했는지 여부가 본질이기 때문이다. 이 중대한 범죄 혐의의 진실을 밝히는 특검은 성역 없는 특검이 돼야 한다. 물론 정쟁은 안 된다. 여야는 드루킹 사건을 특검에 맡기고, 5월 임시국회를 정상가동해 급변하는 한반도 상황 관리와 민생 살리기에 힘쓰길 당부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