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주도, 대학이 뒷받침…바이두·샤오미 등 ICT기업도 동참
IITP, 부·학계·기업이 협업한 종합적인 인재확보 방안 고려해야

▲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일간투데이 임현지 기자] 4차산업혁명시대를 주도하기 위한 핵심 기술로 AI(인공지능)가 집중되고 있는 가운데 중국이 경쟁 우위 선점을 위해 가장 기초적인 기반인 '인재 육석'에 초점을 맞췄다.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IITP)가 최근 발간한 정기간행물 'ICT브리프(Brief) 2018-18호'에 따르면 중국은 오는 2030년까지 AI 분야 세계 1위 국가로 도약하겠다는 목표를 세웠으나 현재 연구인력 부분에서 미국의 절반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3월 옥스퍼드는 'AI잠재지수(AI Potential Index)'를 통해 '하드웨어·데이터·알고리즘·상업화'를 방면으로 국가의 종합적인 역량을 측정해 지수화 했다. 그 결과 중국의 과학 연구 인력은 3만9천200명으로 미국(7만8천700명)에 크게 뒤처지는 상황이다.

연구 발표 성과 측면에서도 아직 미국과 격차가 컸다. 중국의 논문과 특허 수가 비교적 많지만 인용과 활용 수량 측면에서 미국에 미치지 못했고 이는 아직 중국의 영향력이 크지 않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이에 중국 정부 국무원은 지난해 7월 '차세대 AI 발전 계획'을 제시했으며 이후 AI 인재 확보를 위한 교육과정을 단계적으로 마련했다. 또 자국 인재 육성을 위해 '전 국민 스마트 교육 프로젝트' 실시를 목표로 초·중·고등학교에 AI관련 과목을 개설하고 프로그래밍 교육을 확산하겠다는 청사진을 마련했다.

중국의 교육부는 AI를 비롯해 IoT(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처리에 중점을 둔 '일반 중·고등 교과과정 방안과 어문 등 학과 교과 과정 표준'을 공개하고 지난달 두 번에 걸쳐 육성 계획안을 발표했다. 또 시노베이션벤처스 등 기업과 협력해 대학 내 AI 교수 및 강사를 중점적으로 육성하는 동시에 전문 학생도 키우는 방안을 마련했다.

이 같은 중국 정부의 AI 인재 육성 전략이 가시화되면서 정부가 이끌고 대학과 기업이 지원하는 형태 속에 첫 AI교재 '인공지능의 기초'가 지난달 발간됐다. 이는 중국 AI 분야 스타트업인 '센스타임(SenseTime·商湯科技)'과 상하이 '화동사범(華東師範) 대학'이 공동으로 개발했다. 이 교재는 우선 베이징과 상하이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약 40개의 고등학교 과정을 개설해 적용한 후 차후 확산할 예정이다.

중국은 정부뿐 아니라 ICT기업도 인재육성에 동참하는 분위기다. 바이두는 3년 간 중국 내에서 10만 명의 AI 인재를 육성하겠다고 발표했으며 북경대에 기술개발을 위한 자본금도 투자했다. 바이두는 정부와 시장, 기업, 교육기관이 힘을 합쳐 인재를 키워야 한다고 강조하며 자사의 AI 인재 양성기관인 '윈즈 아카데미'를 통해 3년간 10만명의 AI 인재를 배출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샤오미는 중국 우한대학과 AI 연구실을 설립했으며 향후 AI 기술 개발을 위해 1만위안의 연구개발비를 지원하기로 했다. 우한대학은 교육부 직속의 핵심 종합대학으로 자연 언어 처리, 지능형 컴퓨팅 등 고도의 연구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다.

IITP는 "AI와 IoT 등의 기술을 바탕으로 한 4차산업혁명시대를 선도하기 위해서는 창의성을 가진 인재확보가 가장 중요한 요소"라며 "특히 정식 교육과정에 AI를 포함시킨 것은 AI가 국가 경쟁력을 좌우할 핵심분야라는 방증"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나라도 산업계에서 AI 인력 양성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다양한 방안들을 강구하고 있으나 학계와 업계, 정부가 협업해 종합적인 인재 확보 방안을 고려해볼 시점"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