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개발자·수요자 더 쉽고 빠른 이해 돕기 위해 마련

▲ '알기 쉬운 의료기기 3D프린팅 기술의 이해 Part1. 의료기기 3D프린팅 기술' 3D프린팅 의료분야 활용 사례 예시. 자료=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일간투데이 임현지 기자] 최근 3D프린팅을 이용한 의료기기 개발이 가속화 되는 가운데 이에 식품당국이 제품개발자와 허가·심가 관련자 등의 역량 강화를 위한 종합안내서를 발간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이 3D프린팅 의료기기 관련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종합안내서 '알기 쉬운 의료기기 3D프린팅 기술의 이해'를 발간한다고 31일 밝혔다.

3D프린터는 적층 방식으로 입체 모형을 직접 인쇄하는 장비다. 특히 다양한 형태로 소량 생산되는 의료기기 특성에 부합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개인맞춤형 제품이 필요한 의료분야에 활발하게 연구·활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안전평가원은 앞서 '3D프린팅 의료기기 허가심사 가이드라인 등'을 통해 의료기기 안전평가를 위한 허가·심사 체계를 구축한 바 있다. 이후 의료기기 3D프린팅 연구 개발자 및 수요자들이 쉽게 이해하고 실무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종합안내서가 필요하다고 판단, 이번 3D프린팅 맞춤형 책자를 마련하게 됐다.

이번 안내서는 총 3권으로 구성돼 있으며 의료기기 3D프린팅 기술과 이해, 3D프린팅 모델링, 제작 및 후처리 공정·관리에 대한 사항, 3D프린팅 산업 및 시장 동향, 의료기기 인·허가 내용이 담겨있다. 담겨 있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의료기기 개발자와 제조업체 등을 대상으로 해당 안내서를 이용한 전문교육을 오는 8월부터 실시할 계획이다.

안전평가원은 "앞으로도 3D프린팅뿐만 아니라 AI(인공지능), 로봇기술 등 첨단 의료기기가 신속하게 제품화 될 수 있도록 제도를 정비하고 기술지원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