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음용 간편하면서 전문점 못지않은 품질로 인기 행진
대용량·건강 성분 함유·유머코드 마케팅 등 차별화 나서

▲ (왼쪽 상단부터 시계방향으로) 푸르밀 '리얼브루' · 코카콜라 조지아 '고티카 콜드브루 스위트 아메리카노' · 일동후디스 '노블 이승기 에디션' · 세븐일레븐 '주문하신 컵커피'. 사진=푸르밀, 코카콜라, 일동후디스, 세븐일레븐
[일간투데이 임현지 기자] 여름을 맞아 RTD 커피 신제품의 출시가 활발하다. RTD는 Ready To Drink의 약자로 뜨거운 물에 내리거나 타먹지 않고 바로 마실 수 있게 포장된 커피를 의미한다.

20일 시장조사기관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지난해 RTD 커피 전체 시장 규모는 약 1조2천8백억원으로 전년대비 6.4% 성장했다. 이 중 컵커피 제품 시장 규모는 약 4천500억원으로 전년대비 3.9% 신장했으며 대규격 제품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커피전문점과 비교해도 손색없는 품질은 물론 휴대와 음용이 쉬워 소비자들에게 높은 호응을 얻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음료업계는 용량을 늘리고 맛과 건강을 더한 것은 물론 차별화된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 입맛 사로잡기에 나섰다.

유제품 전문기업 푸르밀은 세계 3대 원두별 특성에 맞춰 최적의 로스팅과 추출법을 적용한 프리미엄 컵커피 '리얼브루'를 선보이고 있다.

제품은 하와이안 코나 원두를 드립 방식으로 추출한 '드립라떼'와 자메이카 블루마운틴 원두를 약배전 로스팅 후 차가운 물에 우려낸 '콜드브루라떼', 에스프레소 방식으로 추출해 진한 맛과 풍미가 돋보이는 '에스프레소라떼'로 총 3종이다.

리얼브루는 기존 제품에서 용량을 25% 늘려 250㎖ 사이즈로 가성비를 높였다. 지난 2016년 출시 이후 누적판매 약 2천만개를 돌파하며 소비자들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코카콜라의 조지아 고티카는 최근 '고티카 콜드브루 스위트 아메리카노'를 출시하며 콜드브루 라인업을 강화했다. 이번 제품은 깊은 커피 아로마를 즐기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요구를 반영해 기존 콜드브루의 장점인 깔끔함을 유지하면서도 10기압 고강도 추출 과정을 통해 깊은 향을 담아낸 것이 특징이다.

제품 페키지는 기존 알루미늄 컨투어 보틀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국내 유일 알루미늄 재질의 슬림 보틀 용기를 적용했다. 한 손에 쏙 들어오는 길고 슬림한 용기에 크라프트지 느낌을 살린 디자인과 시원함을 연상시키는 파란 색상이 어우러져 스트일리쉬함을 강조했다.

일동후디스는 '노블' 커피의 모델로 활동 중인 가수 겸 배우 이승기를 패키지에 삽입한 '노블 이승기 에디션'을 출시했다.

노블은 에티오피아 예가체프 코케 원두를 마이크로 그라인드하고 콜롬비아 및 에콰도르산 아라비카 원두와 최적의 비율로 블렌딩한 커피다. 여기에 그린커피빈에서 추출한 항산화 성분 폴리페놀을 블렌딩해 일반 커피 대비 폴리페놀 함량을 약 2∼3배 높였다. 라떼에 사용되는 크리머는 식물성 경화유지가 아닌 신선한 코코넛오일과 1A 등급 우유를 사용했다.

일동후디스는 이번 신제품 출시와 함께 '그냥 커피가 아닌 진짜 프리미엄 건강커피'라는 주제로 이승기의 건강하고 밝은 이미지를 담은 TV광고 영상을 공개하기도 했다.

세븐일레븐은 배달 애플리케이션(앱) '배달의민족'과 협업해 이색 컵커피 '주문하신 컵커피'를 선보였다.

이번 주문하신 컵커피는 브라질 스페셜티 원두를 사용한 아메리카노와 카페라떼 등 총 2종으로 구성돼 있다. 해당 제품 패키지 디자인은 커피 전문점에서 주문한 커피가 나오는 상황에서 착안해 '주문하신 아메리카노 나왔습니다', '주문하신 카페라떼 나왔습니다'라는 문구가 적혀있어 눈길을 끈다.

세븐일레븐과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지난해 11월 020(온·오프라인 연계)기반 상품 및 서비스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유음료와 스낵 등 PB(자체제작)상품을 공개하고 있다. 젊은 층을 타깃으로 공감과 재미를 불러일으키는 제품들을 탄생시키고 있다. 이번 컵커피 역시 배달의민족 특유의 B급 정서와 유머코드를 담았다는 평이다.

음료업계 관계자는 "더운 여름철 커피를 타는 번거로움 없이 구매 후 바로 시원하게 즐길 수 있는 RTD 커피의 인기가 날로 높아지고 있다"며 "이에 업계도 고급원두를 사용하거나 당을 줄이고, 대용량 제품을 출시하는 등 소비자의 눈길을 사로잡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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