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경제 활로의 관건은 산업평화다. 특히 글로벌시대 국제 경쟁력이 뒤처지는 업종은 노사 간 공감대 위에 생산성 제고에 힘써야 함은 마땅한 일이다. 국내 자동차 산업을 보자. 한마디로 내우외환에 처해 있다. 당장 미국 발 관세 폭탄 위협 수위가 높아지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무역전쟁의 최대 무기로 자동차 관세 부과를 꼽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철강을 얘기할 수 있고, 모든 걸 얘기한다. 가장 큰 것(The big thing)은 자동차"라고 적시할 정도다. 그는 5월 무역확장법 232조를 적용해 수입되는 자동차에 고율 관세를 부과하는 방안을 검토하라고 상무부에 지시했고, 지난달 29일 관련 조사가 3~4주 이내에 마무리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유럽연합(EU)는 이에 맞서 333조 원 규모의 미국산 상품에 대한 보복 관세를 예고한 상태이긴 하다.

사리가 이러함에도 현대자동차 노조가 파업을 예고했다. '명분 없고 철없는 하투(夏鬪)'다. 현대차 노조는 올해 임금협상과 관련한 찬반투표를 진행, 찬성률 73.87%로 파업 결정을 한 것이다. 중앙노동위원회가 조정 중지 결정을 내려기에 노조는 당장 합법 파업에 돌입할 수 있다. 쟁점은 노사 간 임금 차이가 크다는 점이다. 노조는 기본급 대비 5.3%인 11만6천276원 인상(호봉승급분 제외), 순이익의 30% 성과급 지급 등을 회사에 요구했다. 사측은 기본급 3만5천원 인상(호급승급분 포함)에 성과금 200%+100만원을 제시하고 있다.

노조의 요구는 더 있다. 전 직군 실제 노동시간 단축, 수당 간소화 및 임금체계 개선, 해고자 원직 복직, 고소고발·손배가압류 철회, 산별임금체계 마련을 위한 금속산업 노사공동위원회 구성, 조건 없는 정년 60세 보장, 사회 양극화 해소를 위한 특별기금 조성 등이다. 문제는 현재 현대차 경영 여건 상 수용할 수 없는 내용이 적잖다는 사실이다.

이에 노조는 이 같은 요구조건들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파업을 벌이겠다고 위협하고 있다. 만약 올해도 파업을 하면 7년 연속이다. 2013년부터 2017년까지 5년간 노조 파업으로 현대차가 겪은 생산 차질액은 약 7조5천억원에 이른다. 천문학적 수치다.

사실 현대차노조의 파업은 상식의 궤를 크게 벗어나곤 해 비판을 자초했다. 예컨대 생산라인에서 신차양산이나 추가 생산을 하려면 노조 동의를 받아야 한다는 단협 규정 같은 경우가 대표적이다. 현대차 파업 사례가 이렇기에 노동개혁이 왜 절박한 과제인지를 단적으로 뒷받침하고 있는 것이다.

노정당국은 현대차노조의 불·탈법 행위에 대해 의법 처리해야 할 것이다. 현대도 노조의 파업·생산방해 행위에 대해 사규와 법률에 의거해 엄정하게 대처해야 한다. 글로벌 판매 감소 등 최악 위기에 직면한 상황에서 더 이상 노조에 일방적으로 끌려가선 안 된다. 현대차의 1인당 평균연봉은 1억 원 정도다. 하지만 1인당 생산성은 8천만원 수준인 일본 도요타자동차의 40% 수준에 불과한 실정이다. 국제통화기금(IMF) 협의단은 한국의 노동생산성이 미국의 50% 수준이라고 진단했잖은가.

생산성은 낮으면서 고임금을 받는 '귀족 노조'가 어려움에 빠진 회사와 협력업체 근로자들의 고통을 외면하고 돈 더 내놓으라며 파업하는 건 배부른 자의 억지일 뿐이다. 회사가 성장해야 일자리도 보전 받는다. 위기 상황인데 제 밥그릇만 챙긴다면 정상에서 추락하는 것은 순식간임을 직시하길 바란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