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 경제일반
YK지식재산센터, “디자인특허침해 등 지식재산권 관련 소송 증가해 대비책 세워야”
  • 김영호 기자
  • 승인 2018.07.18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구글+
네이버 밴드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폴라
핀터레스트
URL 복사
   
▲ 사진=YK법률사무소 지식재산센터 최고다 변호사
[일간투데이 김영호 기자] 대기업 간에 벌어진 디자인 특허 침해와 관련된 소송들은 제품 가치에 대한 인식이 기술에서 디자인 중심으로 전환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로 평가받는다. 실제 기술 관련 소송 배상액보다 디자인 관련 배상액의 규모가 더 크게 나타났다.

과거에는 디자인 권리를 인정하는 범위가 좁아 완전히 똑같이 베끼지 않는 이상 특허 침해가 인정되지 않고 손해배상액도 작은 편이었다. 하지만 4차 산업혁명으로 지식재산권의 가치가 재조명되고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기업과 개인 사업자 등의 디자인특허, 실용신안 등의 중요성도 함께 높아지게 됐다.

디자인에 대한 특허 등 지식재산권 권리 보호가 앞으로 더욱 강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소송이 제기될 수 있기 때문에 대비가 필요하다. 삼성과 애플의 디자인특허 소송은 제품에서 디자인이 차지하는 중요성과 대규모 손해배상의 대상이 될 수 있다는 부분을 보여주는 사례이다.

YK 법률사무소 지식재산센터 최고다 변호사는 “디자인특허를 비롯한 지식재산권의 중요성이 계속 높아지고 있습니다. 대규모 소송과 민사소송, 형사고소 등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어 지식재산권 보호 및 침해와 관련한 법률에 대해 세밀한 분석과 대처방안 마련이 필요합니다. 법률사무소를 통한 전문적인 분석과 대처방안 논의 등의 법률자문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YK법률사무소 지식재산센터는 디자인특허 등을 비롯한 지식재산권 침해 및 보호 등에 대해 분석과 민사소송, 형사고소 대처방안 마련 등의 법률자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 상표권, 저작권, 실용신안 등의 지식재산권 보호와 부정경쟁방지법 등을 위한 소송과 분쟁 등의 법률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