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문재인 정권, 이미 도래한 4차산업 누가 발전시켜나갈 지가 대선 핫이슈

▲ 원희룡 제주지사가 지난 2일부터 3일까지 열린 후오비 코리아 카니발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후오비 코리아
[일간투데이 김승섭 기자] 4차산업혁명시대를 맞아 포스트 문재인 정권에서 누가 이를 법제화 시키고 발전시켜 나갈지가 주목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잠재적 대권주자, 잠룡(潛龍)중 한 명인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4차산업의 핵심분야인 블록체인을 선점하고 나설 모양새다.

지난해 비트코인을 필두로 가상화폐·암호화폐 바람이 거세게 불어 닥치면서 현재 수많은 블록체인 스타트업들이 생겨나는 추세다.

관련 업계에서는 한화와 엔화, 또는 유로화, 달러 등을 환전하거나 교환할 때 드는 수수료 등을 감안한다면 앞으로 비트코인을 포함한 가상화폐 등이 상용화되고 세계 공통화폐가 등장할 것이라고도 전망하고 있다.

그러나 가상화폐의 해킹을 방지하는 기술을 포함해 4차산업의 핵심 영역으로 부상한 블록체인 분야의 경우 입법체계도 갖춰지지 않았고, 정부도 건드리기 꺼려 하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 블록체인 업체 5 ~ 6개의 홍보를 담당하는 한 관계자는 7일 일간투데이와의 통화에서 "원 지사가 블록체인을 선점한 것은 아주 탁월한 선택인 듯 하다"며 "앞으로 포스트 문재인 정권은 누가 이미 도래한 4차산업을 더욱 발전시키고 제도화 시키느냐가 관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제주의 경우 이미 중국자본들이 많이 들어와있는 상태이고, 허브화 도시가 된다면 투자하겠다는 기업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런 것이 현실화 되고, 외국기업들이 들어오면 일자리도 창출될 것이다. 더욱이 제주는 특별자치도인 만큼 원 지사가 권한으로 규제만 풀어준다면 잠룡에 날개를 다는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문재인 정부가 4차산업혁명과 관련한 약속을 많이했지만 정작 현장에서 뛰는 사업자들은 규제가 있는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제도적 뒷받침이 있는 것도 아니고, 지원이 있는 것도 아니고 지켜만 보고 있는 정부와 입법부에 불만이 많은 상황"이라고 전했다.

이런 상황에서 원 지사가 제주도를 '블록체인 허브도시'로 만들겠다는 구상을 밝히고 세계 3대 가상화폐 거래소 상장 기업인 후오비 코리아 측과 론칭한 가운데 비트메인 우지한 대표도 이에 참여의사를 밝혔다.

가상화폐, 암호화폐 거래 기업들이 이익을 창출하지 못해 전전긍긍하고 있는 가운데 중국 채굴대장 비트메인(가상화폐 채굴기판매)의 경우 올해 1분기 순이익만 11억달러, 한화로 약 1조2천500억원을 벌어들인 대기업이다.

후오비 코리아 조국봉 의장은 지난 3일 서울 파르나스호텔에서 원 지사와 만나 블록체인 생태계 조성을 위한 법률, ICO(가상화폐공계) 자문 등 지원 방안을 논의하고, 상호발전을 위한 협력 체계를 위한 네트워크 강화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원 지사는 이 자리에서 조 의장을 이 달이나 다음달 제주도로 초청해 제주 크립토밸리 조성과 발전을 함께하자고 제안했다.

특히 국내 및 글로벌 블록체인 관련 기업 유치 및 활동을 보장할 수 있도록 블록체인 허브로 만들 계획에 대해 언급했다.

원 지사는 "긴밀한 협력관계가 구축되면, 금융기관 및 행정 기관의 협조를 최대한 이끌어 낼 수 있도록 블록체인과 관련한 합리적 규제와 기준을 만들어 나가는 룰 메이커(Rule Maker)로도 나설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조 의장은 제주도에서 추진하려는 계획이 후오비 코리아가 그 동안 블록체인 생태계 조성을 위해 한중펀드 출자 및 고려대학교와 MOU(양해각서)를 진행한 사업 전략 기조와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있어 폭넓게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날 조 의장은 후오비 카니발 컨퍼런스에 참여한 블록체인 업계의 오피니언 리더인 우지한 대표와 단독 회담을 진행했고, 제주도 내 블록체인 허브가 구축될 수 있도록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권유했다. 이에 우 대표는 후오비 코리아와 제주도와의 상호협력관계가 구축되면 직접 참여한다는 의사를 밝혔다.

후오비 코리아는 여기에 그치지 않고 자체적인 글로벌 인적 네트워크를 통해 블록체인 산업에 영향력과 명망을 가진 국내 주요 인사 또한 함께 초대해 탄탄한 자문단을 구성할 예정이다.

이에 대해 제주도의 한 관계자는 "아무래도 블록체인 산업분야를 선점하면 해외 스타트업 기업들이 제주도와 많이 교류하지 않겠는가. 원 지사가 여러가지 고민들을 하시며 이 같은 결정을 내리셨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오는 2022년 제20대 대선에서의 이슈는 4차산업혁명이 도래한 이후 고착화된 상태에서 누가 이를 발전시키고 이끌 것인가가 핫 이슈라는 것이 블록체인을 비롯한 관련 업계들의 한결 같은 의견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