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자동차연구소·화성바이오밸리 등 대기업 시설 밀집한 직주근접 단지

 

사진=화성시청역 서희스타힐스4차 숲속마을
[일간투데이 김영호 기자] 최근 부동산 시장에서 배후 수요가 탄탄한 대기업·산업단지 주변의 이른 바 ‘직주근접’ 아파트 단지가 인기를 끌고 있다.

인근으로 출퇴근하는 수요가 안정적으로 확보된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인구 유입에 따른 기반시설 확충으로 생활 편의성이 향상돼 인기 주거지로 각광받으며 시세도 상승하곤 한다.

부동산114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판교 제2테크노밸리 인근에 위치한 경기 판교신도시 3.3㎡당 아파트의 평균 매매값 상승률은 53.7%를 기록했고, 경산 1,3산업단지가 위치하고 있는 경북 경산시는 같은 기간 42.4% 오름폭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국 평균(29.3%)에 비하면 높은 오름폭이다.

업계 관계자는 “워라밸트렌드와 함께 주 52시간 근무제가 시행되면서 출퇴근 시간을 줄이는 것도 경쟁력이다”며“이에 대기업, 산업단지 인근의 새 아파트에 대한 관심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삼성연구소, LG전자 등 8천5백여 기업들이 모여있는 경기도 화성시는 직주근접 단지를 원하는 수요가 상당히 많아 투자 가치가 높은 지역으로 주목받고 있다.

대표적인 근로자 밀집 지역인 화성시는 최근 9년간 26만 2천 214명이 유입된 인구유입 비율이 가장 높은 도시다. 지난 2006년부터 기업들의 입주와 지역 개발이 본격적으로 시작됐고, 국내 내로라하는 우수기업들이 앞다투어 화성시를 찾았다. 활발한 인구유입과 지역 내 일자리 창출이 활성화됨에 따라 화성시는 기업을 운영하기에 좋은 도시로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최근 화성시에‘화성시청역 서희스타힐스4차 숲속마을’이 조합원 모집 중에 있어 화제다.

화성시를 대표하는 직주근접 단지로 현대기아자동차연구소와 화성바이오밸리, 마도산업단지, 북양산업단지, 송정산업단지 등 대기업들의 주요 시설이 인접해 직장인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서울 여의도까지 30분대 진입이 가능한 역세권 프리미엄의 조건도 확보해 탈서울 수요자들의 높은 관심을 얻고 있다. 2020년 개통을 앞둔 서해안 복선전철 화성시청역이 인접해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11월에는 남양~안산 간 77번 국도(문호교차로~초지교차로)확장공사구간이 개통되며 안산까지 10분대 진입도 가능해졌다. 오는 2021년 개통 예정인 ‘인천발 KTX 직결사업’ 중 하나인 안산 KTX 초지역 이용도 수월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인천발 KTX 직결사업은 인천 송도역에서 출발, 안산 초지역과 화성 어천역을 거쳐 경부고속철도와 연결돼 활용도가 매우 높다. 어천역도 인근에 위치해 인천발 KTX 환승시 광명시 진출입도 편리하다.

뿐만 아니라 총길이 842m의 별망지하차도가 지난 1월 개통돼 안산시로의 진입이 편해졌다. 단지 인근에는 평택~시흥간 고속도로가 있고, 제2서해안고속도로와 비봉~매송간 고속도로, 제 2외곽순환도로가 개통을 앞두고 있어 교통은 더욱 편리해질 것으로 보인다.

남양뉴타운이 근거리에 있어 중심상업시설과 화성시청, 은행, 병원, 대형마트, 복합문화센터 등 다양한 생활 편의시설 이용이 수월하다. 내년 5월 준공을 앞둔 300병상 이상을 갖춘 종합병원 규모의 ‘화성 유일병원(가칭)’이 들어서면 지역의 높은 의료서비스도 기대해 볼 만하다.

교육 여건도 탁월하다. 도보 통학이 가능한 거리에 활초초와동양초, 남양중, 남양고 등이 자리해 있고 단지 바로 옆에 초등학교가 건립된다.

화성시청역 서희스타힐스4차 숲속마을이 보유한 시설도 좋은 평을 받고 있다. 전 세대 남서, 남동향 위주로 배치돼 일조와 통풍, 개방감이 돋보인다. 함봉산을 품고 있어 자연친화적인 주거환경도 장점이며, 일부 세대에서는 서해바다 조망도 가능하다.

단지 내에는 입주민 누구나 이용 가능한 피트니스센터와 주민운동시설, 보육시설, 실버클럽, 키즈클럽, 작은도서관 등이 조성된다. 클러스트프라자와힐링둘레길, 커뮤니티가든, 진입광장, 바닥분수 등 다양한 조경시설도 마련돼 쾌적한 주거환경을 제공한다.

입주민과 방문객들의 편의를 높이기 위해 법정 주차대수 이상의 주차공간을 마련했고, 지상주차장을 최소화했다. SUV와 같은 대형차종의 인기 추세를 반영해 중형주차공간을 최대로 설치했고 여성 및 노약자 주차편의도 놓치지 않았다.

경기도 화성시신남리 산 96-8번지 일대에 건립될 예정이다. 최고 24층, 20개동으로 총 1846세대로대단지 규모로 조성되며, 중소형 59㎡, 75㎡, 84㎡를 선보인다. 현재 일반분양 전 마지막 선착순 동.호 지정 계약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분양관계자는 “지구단위계획 결정고시 및 조합설립인가, 통합심의(건축, 경관, 교통) 승인이 완료됐고, 지역주택조합 사업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인 건축사업부지(토지) 이전등기도 100% 완료돼사업이 빠르게 추진되고 있다”며 “사업기간 연장에 대한 위험 부담도 적어 수요자는 물론 투자자들의 만족도가 상당히 높다”고 전했다.

한편, 주택홍보관은 경기도 화성시 남양읍 남양리 2072-21 번지에 위치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