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준 “토론하자”...與 “신자유주의 또 다른 이름”

▲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이 17일 오전 여의도 국회 자유한국당 대회의실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김현수 기자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김병준 자유한국당 혁신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16일 국민성장론을 제기한 것을 두고 17일 여야가 충돌했다.

이날 김 위원장은 비대위회의에서 “소득주도성장이 맞는지, 국민의 힘을 바탕으로 경제 성장하는 게 맞는지 토론할 용의가 있다”면서 “청와대가 언제든지 토론하자고 하면 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당이 전날 논평에서 “오로지 대기업의 성장만을 주목하는 규제완화는 이명박, 박근혜식 경제정책으로 회귀하자는 것”이라고 비판하자 김 위원장은 “이해하기 힘든 논평”이라며 이같이 반박했다.

그러면서 “젊은 청년들이 마음대로 뛰게 하고, 소상공인들에게 규제를 풀어 기회를 주자는 그런 얘기에 왜 대기업 위주라는 말이 나오는지, 그리고 밑에서부터 우리 국민들이 다 뛰게 하자는데 낙수효과가 왜 나오는지 모르겠다”고 질타했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대원내표가 17일 오전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김현수 기자

반면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보수 정권이 추진했던 ‘신자유주의정책’에서 이름만 바꾼 것”이라고 지적했다.

홍 원내대표는 “국민성장론은 친대기업정책, 낙수경제라는 실패한 정책을 다시 추진한다는 것”이라며 “지난 10년 보수가 얘기한 시장자율은 결국 대기업 특혜, 4대강 공사로 막대한 피해를 입혔고 창조경제라는 명목으로 재벌대기업 이권 특혜를 줬다”고 말했다.

이어 “공정경제는 지난 정부의 선거용 구호에 불과했다. 당시 표를 끌어올리기 위해 경제민주화 얘기했다가 폐기하지 않았나”면서 “신자유주의 정책은 사회양극화와 불평등만 키웠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