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유라 문제 놓고 실랑이 벌이기도

▲ 17일 국회 본청에서 열린 대전광역시교육청, 대구광역시교육청, 강원도교육청, 경상북도교육청, 충청남도교육청, 충청북도교육청을 대상으로 한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설동호 대전광역시 교육감이 선서 후 선서문을 이찬열 교육위원장에게 제출하고 있다. 사진=의원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국회 국정감사 2주차 중반을 접어든 17일 교육위원회의 시도교육청 국정감사에서 사립유치원 비리에 대한 맹폭이 이어졌다.

이날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시도교육감을 대상으로 “어제 한국유치원총연합회(이하 한유총)가 박 의원이 밝힌 내용이 사실이 아닌게 많다고 기자회견을 했는데 한유총의 주장대로라면 시도교육청에서 허위감사자료를 제출한 것이 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내가 밝힌 내용을)허위사실로 매도하는 것은 국회에 대한 모독이고 허위사실 유포"라면서 한유총을 비판했다.

임종석 경북교육감에게 유치원 알리미를 통해 감사 내용이 공개가 안된다는 지적과 관련, “지역교육청 홈페이지에는 공개를 하나 실명은 개인정보의 이유로 어렵다”고 밝혔다.

이에 관련 법을 근거로 들면서 유치원이 관련법 명령이나 규칙을 위반한 경우 공시대상이 된다고 압박했다.

한편 이날 강은희 대구교육감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 비선실세 최순실씨의 딸 정유라씨와의 연관성을 언급하며 문제를 제기했다.

신경민 의원은 “정유라와 관련해 계속된 옹호 발언, 위안부 논쟁에서 일본편을 들어 피해 할머니들로부터 질타 받은 사실, 역사교과서 국정화 관련 의원간 격돌을 부른 문제”등을 지적하며 "사과할 의향이 있느냐"고 따졌다.

그러나 강 교육감은 “이미 선거 당선으로 심판 받았다”고 되받아쳤다.

그러자 신 의원은 “당선이 되면 모든 것이 넘어가지냐”고 공박했고, 여야의 공방으로 이어졌다.

김한표 자유한국당 의원은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기관장으로서 수행한 직무에 초점을 모으면 좋겠다”면서 국감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고,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의원질의를 두고 ‘정치 쟁점화하자는 것이냐’는 답변을 어떻게 하느냐”고 질책했다.

이에 이찬열 교육위원장은 “무엇에 균형을 맞춰야 하는지 모르겠다”며 난감해 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