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가치 2조원을 8조원으로 삼성측 '엉터리 자료' 알고도 국민연금에 보고...사기행위"
시민단체 "분식회계 모의 정황...'이재용 승계용 합병' 결정적 증거" 금융·사법당국 신속한 수사촉구

▲ 삼성바이오로직스(삼바) 분식회계 사건을 도화선으로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삼성 내부문건 공개 등이 잇따르면서 이재용 삼성 부회장의 '후계승계작업'이 팩트(사실)로 폭발하는 양상이다. 이와 맞물려 최순실 국정농단사건과 연루된 이 부회장의 '3심재판'이 본인, 나아가 삼성그룹 전체적으로 바람앞의 등불식이 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을 낳고 있다.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7일 국회 정론관에서 삼성바이오로직스 고의 분식회계 정황이 담긴 내부문건을 공개한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이욱신 기자] 삼성바이오로직스의 고의 분식 회계 정황이 담긴 내부문건이 공개되면서 그 파장이 적지 않을 전망이다. 시민단체에서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를 위해 옛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이 추진됐다는 결정적인 증거가 나왔다며 금융·사법당국의 조속한 조사와 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더 나아가 학계에서는 국내 대형 유명 회계법인이 고의 분식회계에 개입된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자본주의 시장경제의 근간인 회계의 신뢰성에 커다란 손상을 입었다며 해외 투자자들의 우리나라 회계 시스템에 대한 불신을 해소하기 위해서라도 국회 차원에서 국정조사를 추진해야 한다고 의견이 나오고 있다.  

지난 7일 국회 예산결산위원회 소속 박용진(더불어민주당·서울 강북을) 의원은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삼성이 이재용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작업을 하면서 삼성전자에 대한 지배력을 강화하기 위해 이 부회장 지분이 제일 많은 제일모직과 삼성물산의 합병을 추진했다"며 "이 부회장에게 유리하게 만들기 위해 삼성바이오로직스 회계처리 기준을 변경해 제일모직의 가치를 뻥튀기했다는 사실이 내부문서를 통해 드러났다"고 말했다.

박 의원이 공개한 내부문건은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지난 2015년 8월 작성한 것으로 기업가치 평가와 관련한 회계법인과의 인터뷰 내용이 담겼다. 박 의원은 "이 문건에 따르면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자체평가액은 3조원인데도 회계법인들이 8조원의 시장가치를 매겼다"며 "삼성은 이것이 '엉터리자료'임을 알고 있었음에도 그대로 국민연금에 보고했고 이는 투자자를 기만한 사기행위에 해당한다"고 성토했다.

시민단체 참여연대는 성명서를 내고 "내부 문건은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삼성바이오에피스에 대한 지배력 변경 사유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콜옵션 부채 반영으로 발생하게 된 자신의 자본 잠식을 은폐하기 위해 관계회사로 회계처리 기준을 변경해 분식회계를 모의한 정황을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김경율 참여연대 집행위원장(회계사)은 "증권선물위원회는 삼성바이오 분식회계에 대해 조속한 결단을 내려야 한다"며 "이미 삼성바이오 분식회계와 관련한 고발과 옛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비율 조작 의혹에 대한 고발도 이뤄진 상황이기 때문에 그룹차원에서 진행될 수 있는 증거인멸을 막기 위해서라도 금융감독원과 검찰은 적극적인 감리 및 수사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학계에서는 한 발 더 나아간다. 금융에 정통한 한 학계 관계자는 "내부 문건에 따르면 국내 유명 대형 회계법인들이 이해관계자인 삼성바이오로직스를 위해 엉터리 가치평가보고서를 만들었다"며 "건전한 자본시장의 운영과 투자자 보호를 위해 마련된 회계 감사 절차를 대형 회계법인들이 위반했다면 이는 단순히 1개 기업의 회계 부정 사건이 아니라 우리 경제를 근본부터 뒤흔드는 대사건"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증선위는 금감원에 이 사건과 관련된 회계법인에 대해 특별감리를 실시할 것을 요청해야 한다"며 "더 나아가 세계 10위권의 국가 경제규모, 메모리 반도체 세계 1위 기업 삼성의 회계에 대한 해외 투자자의 신뢰 회복과 국민의 알권리 차원에서 청와대는 국민 청원 게시판 요건 충족에 해당하는 수준의 답변을 내놓아야 할 것이고 정치권은 여·야 모두 사태의 심각성을 엄중히 인식하고 이 사건에 대한 국정조사를 즉각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문건에 대해 특별히 공식적으로 언급할 내용이 없다"며 "회사의 공식 입장은 다음주 열리는 증선위 정례회의에서 소명할 예정"이라고 말을 아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