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 킨텍스서 대규모 개최
첨단산업 전문가들 총출동
블록체인·AI·지급결제 등
해외 핀테크 혁신사례 발표
글로벌기업 40곳 참여 전시

▲ 블록체인과 핀테크기술의 미래를 볼수 있는 '인사이드 핀테크 위드 블록체인 어젠다(INSIDE FINTECH with BLOCKCHAIN AGENDA)가 29일부터 30일까지 경기도 고양시 일산 킨텍스 제2전시장 6홀에서 개최되고 있다. 킨텍스와 미국 라이징미디어가 공동주최한 이번 행사에는 40여개 글로벌 기업과 블록체인 업체의 컨퍼런스및 전시회로 진행되고 있다. 사진 = 김현수 기자

[일간투데이 김승섭 기자] 'risingmedia'가 29 ~ 30일 경기도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주최하는 'Inside FinTech with Blockchain Agenda 2018(이하 인사이드 핀테크)'가 블록체인 컨설팅 전문기업인 '웰컴디센트'를 비롯해 홍콩에 본사를 둔 EMQ(전자지갑, 캐쉬 등 종합페이먼트 기업) 등 핀테크와 블록체인 관련 국내외 수십여개 업체가 참가해 성황을 이뤘다.

행사 첫째날인 29일 오전 10시 킨텍스 제2전시장 6홀에서 열린 인사이드 핀테크에는 국내외 언론은 물론 관심이 있는 투자자들, 수원에 있는 삼일상업고 학생들의 집단 견학 등과 함께 수천명의 참관객, 600개 이상의 방문기업, 200명 이상의 경영진의 자리했다.

참여업체들은 자신들이 개발한 갖가지 핀테크 및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사업설명과 함께 이벤트를 진행하고 참관객, 설문조사에 응한 이들에게 머그컵을 비롯해, 모자, 가방, LED현광등, 옷, USB 등 다양한 경품을 나눠주며 관심을 이끌었다.

인사이드 핀테크는 블록체인, 핀테크 분야 아시아 최고의 글로벌 이벤트로서 모바일, 유통, 마케팅 플랫폼, 데이터, 기술이 한데 어우러진 전자 상거래를 위한 블록체인 그리고 금융 서비스 혁신을 주로 다루고 있다.

행사에 참여한 월컴디센트 관계자는 일간투데이와의 만남에서 "인사이드 핀테크가 30일까지 열리는 만큼 적어도 참관객이 2천 500여명 가량은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또 "이번 인사이드 핀테크 행사 참여를 계기로 국내외 다양한 블록체인 개발사와의 기술 제휴 사업과 국내 진출을 희망하는 외국 블록체인 기업 대상 One-Stop 컨설팅 서비스 사업 영역을 확장하는 기폭제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29일 오전 경기도 고양시 일산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열리고 있는 '인사이드 핀테크 위드 블록체인 어젠다 (INSIDE FINTECH with BLOCKCHAIN AGENDA)에서 (주)웰컴디센트 부스에서 관계자들이 판넬을 들고 사진을 찍어 인스타그램에 올리면 상품을 주는 이벤트를 하고 있다. 사진 = 김현수 기자

웰컴디센트는 이번 행사를 통해 블록체인 산업의 올바른 방향성을 제시하고, 자체 진행 중인 주력사업인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팅, 블록체인 기술 개발 컨설팅, 마케팅 지원 및 교육사업 등 4가지 사업 영역을 중심으로 대중에게 홍보 활동을 전개 중이다.


또 다른 국내 스타트업인 INCODIUM 박성봉 Executive Director는 주력 사업에 대해 묻자 "거래소 해킹으로 인한 피해를 대신 보장하는 사업을 하고 있다(일종의 보험)"며 "거래소 해킹 피해 발생시 Incodium Mobile Wallet App를 통해 신고 접수 및 보상까지 자동 검증 Logic을 통해 내용을 확인하고 스마트 Contract를 통해 보상을 지급한다"고 밝혔다.

박 Director는 "사용자가 직접 소명해야 하는 부분 및 거래소의 리포트는 발급 시간을 자동화해 신속한 신고 접수 및 보상이 이뤄지도록 시스템 및 로직을 설계해 one-stop보상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홍콩에 본사를 둔 'EMQ'는 전자지갑, 종합 뱅킹을 하는 회사였고, 키예프에 본사를 둔 'SOLVE CARE'는 헬스케어 및 블록체인 솔루션 회사로 의료서비서의 조직화, 관리 및 결제 플랫폼를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애리조나 케어 네트워크에 의해 최근 채택돼 공식 출범했고, 네트워크 내의 1차 의료기관들이 의료서비스 결제를 위해 사용하고 있다.

이들이 출시한 의사들을 위한 Care.Wallet는 개인 혹은 의료서비스 제공기관들이 전체 성과 및 개인 업무 수행결과를 보기위한 어플리케이션이다.

이밖에도 투자자 모집을 위한 업체가 아닌 금융위원회에서 인가받아 투자상담사를 양성하는 '탐라금융포럼'이라든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출연(연) 및 정부 부처 전문기관 등 70여개 기관과 기술분야별 전문가(고경력과학기술인)의 기술노하우와 연구·시험장비 등을 활용해 스타트업 뿐만 아니라 중소·중견기업의 기술애로 해결을 지원하는 '기업공감원스톱지원센터도 참여해 방문기업들과 그들의 사업에 맞는 연구진 및 기술자들, 장비를 연결, 구매를 도왔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