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 2기 운영 방향 발표
블록체인 관련 TF 구성 고려…특위 역할 강조

▲ 장병규 4차산업혁명위원장이 10일 오후 서울 종로구 KT빌딩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2기 운영 방향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장 위원장은 '4차산업혁명 대응계획 2.0'에 대해 "권고안에 그치지 않도록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와 '혁신성장관계장관회의' 등과 협업해 실질적인 정책으로 집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사진=김현수 기자

[일간투데이 송호길 기자] "지능화의 효과가 크다고 판단되는 의료, 제조, 금융, 스마트시티 등의 산업분야 뿐만 아니라 관련된 사회·제도적 대응 과제들을 검토하겠다."

장병규 4차산업혁명위원장은 10일 오후 서울 종로구 KT빌딩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1기 위원회는 정부 부처의 4차산업혁명 추진 계획을 심의·조정한 것이었다면, 2기 위원회는 미래에 대한 큰 그림과 원칙을 제시하겠다"며 2기 위원회 운영 방향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앞서 이날 오전 4차위는 비공개로 2기의 첫 회의를 열고 '제2기 4차위 운영 방향' 기본계획 등을 포함한 '4차산업혁명 대응 추진 방향 및 향후 계획'을 심의·조정했다.

4차위는 내년 상반기까지 4차산업혁명 대응계획 2.0을 마련해 정부에 권고안을 제시하기로 했다.

장 위원장은 '4차산업혁명 대응계획 2.0'에 대해 "권고안에 그치지 않도록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와 '혁신성장관계장관회의' 등과 협업해 실질적인 정책으로 집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2기 위원회는 정부와 민간, 기업, 국민 등 다양한 주체의 일원화된 창구 기능을 수행하는 민관 협력 채널의 역할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장 위원장은 "새로운 사회적 합의 도구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규제·제도혁신 해커톤을 지속할 것"이라며 "해커톤에서 합의된 내용이 정부 정책에 반영되는지 등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확인하겠다"고 약속했다. 사진=김현수 기자

특히 혁신 성장의 가능성을 확인한 분야나 민간에서 요구하는 이슈에 대해선 4차위 위원이 중심이 되는 TF(태스크포스)를 구성하고 운영을 활성화할 방침이다.

장 위원장은 "해당 TF에 관련 정부 부처 뿐만 아니라, 유관단체 및 이해관계자들의 참여를 유도해 의견 수렴의 창구 역할을 하겠다"며 "예를 들어 1기의 자율주행차 TF와 스마트팩토리 TF의 안정적 운영 사례를 바탕으로 2기에서는 블록체인 및 ICO(암호화폐공개)와 관련된 TF 구성을 고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대통령 직속 4차위 산하 '스마트시티 특별위원회(이하 특위)'와 '헬스케어 특위'의 역할도 강조했다.

그는 "스마트시티 분야는 추진전략에 따라 선정한 세종과 부산의 국가 시범도시 조성 등 주요 핵심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할 계획"이라며 "헬스케어 분야의 경우 논의 범위와 주제를 보다 집중해 '디지털헬스케어특위'로 운영하고 필요하면 추가 TF를 구성하는 등 정책화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으로도 1기에 이어 2기에서도 각종 안건은 '규제·제도혁신 해커톤'을 통해 풀어나갈 방침이다.

장 위원장은 "새로운 사회적 합의 도구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규제·제도혁신 해커톤을 지속할 것"이라며 "해커톤에서 합의된 내용이 정부 정책에 반영되는지 등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확인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