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외 환경 악화에 따른 한국 경제의 활로 마련이 시급하다. 우리의 대외 무역의존도는 수출 규모가 커지면서 2014년 98.6%에 이어 지난해 88.1%로 떨어졌지만 여전히 높은 편이다. 우리나라의 무역의존도는 30%대인 일본, 미국 등 주요 선진국보다 높은 편이다. 문제는 2019년도 세계 경제의 하강 리스크가 우리 경제에 위협 요소라는 점이다.

무엇보다 호황세를 보였던 미국 경제가 하강하고 있다는 신호들이 곳곳에서 감지되고 있는 것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대표적인 치적으로 꼽히는 '일자리 창출'이 최근 들어 둔화세가 뚜렷한 가운데 미국 경제의 '핵심축'인 소비와 투자도 예전만 못한 상황이다. 지난 7일 발표된 11월 비농업 일자리는 15만 5천명 늘어나는 데 그쳤다. 이는 전달의 23만 7천명보다 증가세가 둔해진 것이자 당초 시장 예상치였던 19만명보다도 낮은 수준이다.

여기에 중국의 내수 경기 내리막세도 강해지면서 중국경제의 위기 발생 가능성이 예견돼 위협요소로 꼽힌다. 중국도 생산, 소비, 투자, 수출 등 주요 지표에서 일제히 경고등이 켜지며 경제에 대한 위기감이 어느 때보다 증폭되고 있다. 중국 경제 전문가들은 현 상황을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와 닮았다고 진단하면서 L자형 추세를 띠고 있는 중국 경제가 내년엔 추가 하방 압력을 받으며 성장률이 6% 밑으로 내려갈 수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우선 미·중 무역전쟁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7월 이후 중국 실물경제는 크게 위축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지난 11월 중국의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는 50을 기록해 2016년 7월(49.9) 이후 2년여 만에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 특히 최근 들어 중국에서는 부채 공포에 대한 경계감이 높다.

한동안 순항하던 일본 경제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일본에서까지 경기 하강세가 뚜렷해지면 이는 글로벌 경제의 위축을 가져올 뿐 아니라 한국 경제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일본 내각부는 올해 3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수정치가 명목성장률에서 물가상승률을 뺀 실질 기준으로 -0.6%를 기록했다고 10일 발표했다. 일본 국내적인 불안 요인도 있다. 내년 10월로 예정된 소비세 인상이다. 현행 8%를 10%로 올린다는 계획이다. 직전 소비세 인상(2014년 4월) 이후엔 2분기 연속으로 소비가 급감하는 등 호된 신고식을 치른 바 있다.

한국 경제가 글로벌 통상·산업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우리 기업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국내외 네트워크를 통해 신속하게 수집 및 전파해 나가야 한다. 정부와 기업은 글로벌 밸류체인 변화에 따른 세계 각지의 파트너십 강화는 물론 시장 다변화를 위한 신시장 개척과 무역분쟁에 따른 대체시장 발굴에도 힘쓰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