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기본법 제정 등

▲ 문희상 국회의장과 각당 대표들이 7일 국회 사랑재에서 열린 국회의장 주최 초월회 오찬 행사에서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의당 이정미, 바른미래당 손학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문 의장,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 사진 = 김현수 기자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문희상 국회의장과 여야 5당 대표가 7일 국회에서 만나 소상공인 기본법 제정 및 선거제도 개혁 등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모임은 새해 첫 ‘초월회’로 문 의장과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김병준 자유한국당, 손학규 바른미래당, 정동영 민주평화당, 이정미 정의당 대표 등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이해찬 대표는 “소상공인연합회 신년 하례식에 갔었는데 그들이 소상공인 기본법 제정을 제일 원한다. 5당이 만장일치로 통과시키자고 제안한다”고 말했다.

그러자 김 위원장은 “이 대표께서 소상공인 기본법을 얘기했는데, 일찍 발의했던 정당 입장에서 감사하다”고 화답했다.

반면 야3당 대표들은 연동형 비례대표 도입을 강력하게 주장했다. 손 대표는 “우리 당 의석수가 몇 개 늘어나는지에 집착하지 말고, 민주주의를 위해 더 큰 결단을 해달라”면서 선거제 개혁을 강하게 요구했다.

정 대표는 “집단지성으로 선거제도 개혁안을 만들고, 대통령이 발의해 결정권을 국회가 가지면 어떤가”라고 제안했다.

이 대표는 “국회 의원정수가 늘어서 특혜가 늘어난다는 것은 사실 왜곡”이라며 연동형 비례대표 도입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문희상 국회의장이 7일 국회 사랑재에서 열린 국회의장 주최 여야 각당 대표 초청 초월회 오찬 행사에서 인사말하고 있다. 사진 = 김현수 기자

문 의장은 “당마다 사정이 있고, 그 사정을 초월하자고 하는 게 초월회이니 너무 윽박지르면 초월이 안 된다”면서 협치를 강조했다.또한 “국민 여러분께 보내는 연하장에 ‘화이부동’이라는 사자성어를 썼다. 민주적 리더십의 본질”이라면서 여야 모두에게 당부했다.

뿐만 아니라 “올해 한해도 오케스트라 콘덕터(지휘자) 같은 리더십으로 모두 하나 되는 한 해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