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만두 글로벌 매출 비중 50% 돌파
미국·중국·베트남 등 투자 확대 및 현지화
2020년 만두 매출 1조·세계시장 1위 달성 주력

▲ CJ제일제당이 '비비고 만두'의 해외 인기에 힘입어 오는 2020년까지 매출 1조원, 세계 시장 1위 달성이라는 글로벌 비전을 실현에 나선다. 국가별 비비고 제품 사진. 사진=CJ제일제당

[일간투데이 임현지 기자] CJ제일제당이 '비비고 만두'의 해외 인기에 힘입어 오는 2020년까지 매출 1조원, 세계 시장 1위 달성이라는 글로벌 비전 실현에 나선다.

CJ제일제당은 지난해 국내 및 해외 만두시장에서 비비고 만두를 중심으로 6천400억원 수준의 매출을 달성했다고 9일 밝혔다. 이는 전년 대비 20% 이상 성장한 성과다.

특히 글로벌 매출 비중이 사상 처음으로 전체 매출의 50%를 돌파했다. 미국과 중국, 베트남, 유럽 등 대륙별 생산거점을 기반으로 비비고 만두 소비 확대에 집중한 결과다.

실제로 글로벌 만두 매출은 큰 폭으로 증가하며 미래 성장 가능성을 확인했다. 3년 전인 2015년만 해도 1천240억원이었던 글로벌 매출은 지난해 3천420억원으로 2배 이상 성장했다. 매출 비중도 2015년 40.8%에서 지난해 53.7%로 12.9%p 늘었다. 올해는 슈완스(Schwan's Company)와 카히키(Kahiki Foods), 마인프로스트(Mainfrost) 등 지난해 미국과 독일에서 인수한 현지 업체와의 시너지 사업을 통해 한층 더 성장할 전망이다.

CJ제일제당은 지난 2017년 글로벌 만두 사업 강화를 위해 미국과 중국 중심의 생산기지를 베트남, 유럽으로 확대하며 대륙별 생산거점을 확보했다. 지난해부터 비비고 만두의 세계화에 본격적인 시동을 걸었다. 전략국가인 미국과 중국을 겨냥해 연구개발(R&D) 및 인프라에 투자하며 경쟁력을 갖추는데 집중했다.

신규 생산거점의 경우 소비자 요구와 식문화 트렌드 등을 철저히 분석했다. 만두피가 얇고 고기와 야채가 많은 '한국식 만두' 형태를 기본으로 하되 현지인들의 입맛에 맞춰 제품을 개발했다. 기존 현지식 만두 제품도 자사 R&D와 제조 역량을 동원해 맛 품질을 더욱 향상시켰고, 비비고 만두와 함께 시장 지위를 강화하는 투 트랙(Two-Track) 전략으로 승부수를 던졌다.

그 결과 CJ제일제당은 미국과 중국, 베트남에서 눈에 띄는 성과를 거뒀다. 미국의 경우 지난해 만두시장에서 비비고 만두로 매출 2천400억원을 기록했다. 중국에서는 지난해 500억원으로 크게 성장했으며 베트남에서도 전년 대비 30%인 200억원대의 매출을 기록했다.

CJ제일제당은 현재의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지속적인 R&D 투자를 통해 글로벌 현지 만두 제품과 외식형, 스낵형, 편의형 등 미래형 제품을 개발해 독보적 경쟁력을 갖춘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2020년에는 비비고 만두 매출을 1조원 이상으로 키우고 이중 70%를 글로벌에서 달성하는데 주력할 예정이다. 6조원 규모의 글로벌 만두시장에서는 9% 수준의 점유율을 15%대로 올려 명실상부한 글로벌 1등으로 거듭나겠다는 방침이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외형적인 매출 증가에 집중하기보다 비비고 만두를 통해 한국식 식문화 트렌드를 전파하고 자연스럽게 현지 문화에 녹아들 수 있도록 현지화 전략에 집중할 예정"이라면서 "국내 만두시장의 성장과 발전을 주도하고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왔듯이 글로벌 시장에서도 '케이만두(K-Mandu)' 열풍을 이어가며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글로벌 한식 대표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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